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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직유관단체 행동강령

부패신고상담

공직유관단체는 직무성격상 민간기업보다 더 높은 수준의 공정성과 청렴성이 요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의 미비 및 관리체계의 혼선으로 부패에 취약한 모습을 노정하여 왔습니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당시 부패방지위원회)에서는 지난 2004. 9. 14. 공직유관단체의 특성, 이해관계자의 유형 및 기관의 윤리수준을 고려하여 3개의 표준안을 마련하여 기관별로 적합한 안을 선택하여 시행하도록 권고하였고, 기관의 특성에 맞게 세부규정의 제정을 위임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005. 7.부패방지법 (현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으로 공직유관단체의 행동강령 시행이 의무화되면서 새로운 표준안을 권고하였으며, 그 위반행위에 대해서는 엄중히 처리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공직유관단체 경영의 투명성이 한 단계 높아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공직유관단체 임직원 행동강령 제정시 필수반영요소
 

목적
공정한 직무수행을 해치는 지시등에 대한 처리
특혜의 배제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정치인 등의 부당한 요구에 대한 처리
인사 청탁 등의 금지
투명한 회계 관리
이권 개입 등의 금지
직위의 사적 이용 금지
알선•청탁 등의 금지
직무관련 정보를 이용한 거래 등의 제한
공용재산의 사적 사용•수익의 금지

배우자 등의 금품등 수수 제한
금품등을 받는 행위의 제한
청렴한 계약의 체결 및 이행
외부강의•회의등의 신고
금전의 차용 금지 등
건전한 경조사 문화의 정착
위반행위의 신고 및 확인
신고인의 신분보장
징계
금지된 금품등의 처리
교육
행동강령책임관의 지정
준수 여부 점검

   
  공직유관단체 행동강령 표준안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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