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보도자료

5개월 이하 군 복무기간, 공무원연금 재직기간에 합산돼야

탭구분
보도자료
담당부서
국방보훈민원과
게시자
이기환
작성일
2018-02-06
조회수
547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8. 2. 6. (화)
담당부서 국방보훈민원과
과장 조덕현 ☏ 044-200-7361
담당자 문무철 ☏ 044-200-7365
페이지 수 총 4쪽(붙임 1쪽 포함)

5개월 이하 군 복무기간, 공무원연금 재직기간에 합산돼야

국민권익위, 국방부와 공무원연금공단에 권고

 
□ 잘못된 규정해석으로 5개월 이하 복무기간을 공무원연금 재직기간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군 간부들이 이를 인정받게 될 전망이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과거 버려진 5개월 이하 군 복무기간을 공무원연금 납입기간으로 인정해 달라는 이 모(55세)씨의 고충민원에 대해 실제 군 복무기간을 재산정해 공무원연금공단에 통지할 것을 국방부에 시정권고 했다고 6일 밝혔다.
 
아울러 국민권익위는 국방부가 통보한 이씨의 실제 복무기간을 공무원연금법상 재직기간에 합산하도록 공무원연금공단에도 시정권고 했다.
 
□ 1986년 육군 소위로 임관해 1991년 대위로 전역할 때까지 총 5년 4개월간 군 복무를 한 이씨는 1992년에 교사로 임용돼 현재 경기도 소재 중학교에서 교사로 재직 중이다.
 
이씨는 최근 군 복무기간을 공무원연금 재직기간으로 합산하는 과정에서 국방부가 공무원연금공단에 자신의 복무기간을 ‘5년 4개월’이 아니라 ‘5년’으로 통보한 사실을 알게 됐고 이에 군 복무기간 전부를 인정해 달라는 고충민원을 국민권익위에 제기했다.
 
국민권익위 조사결과 1991년 12월 군인연금법 개정 전까지 국방부는 군 복무기간 계산 때 ‘6개월 이상은 1년으로 한다’는 규정을 잘못된 반대해석(유추해석)으로 5개월 이하는 끊어버리는(절사) 이른바 ‘5사6입(五捨六入)’ 처리를 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군인연금법이 제정된 1963년부터 개정된 1991년까지 군 복무기간 ‘5사6입’ 처리로 불이익을 당한 사람들은 모두 40만명으로 추산된다. 이중 현재 공무원 등으로 재직하고 있어 실제 군 복무기간이 공무원연금 재직기간으로 인정될 수 있는 사람은 4만5천명~5만명으로 추산된다.
 
[참고] 「군인연금법」제16조(복무기간 계산) 제8항의 연혁
제4034호 (1991. 6. 30. 전역 시)
제4454호 (1991. 12. 27 개정)
복무기간 계산에 있어서 잔여 6개월 이상은 1년으로 한다.
* ’63년 최초제정 시부터 동일하게 규정
복무기간 계산에 있어서 19년 6월 이상 20년 미만 복무한 자의 복무기간은 20년으로 한다.
※ 국방부는 1991년 12월 군인연금법 개정을 통해 잘못된 규정해석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음.
 
□ 국민권익위는 이씨 전역 당시 군인연금법 규정상 군 복무기간 계산은 원칙적으로 ‘년월수(年月數)’에 의해야 하며 6개월 이상을 1년으로 처리토록 한 것은 군인에게 혜택을 부여하기 위한 취지인 만큼 이를 반대로 해석해 5월 이하를 잘라 버린 것은 위법·부당하다고 판단했다.
 
또한, 법원 판례와 국방부․인사혁신처 등 관계기관 회의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볼 때 절사 처리된 이씨의 4개월분 퇴직급여금은 퇴직일로부터 5년이 지나 군인연금법 등 규정에 따라 시효가 소멸됐지만 이씨가 이를 부담해 공무원연금공단에 합산반납금을 납입하면 실 복무기간 전체를 공무원연금 재직기간에 합산하는 것이 현행법상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 국방부는 최근 국민권익위의 권고를 수용해 이씨의 복무기간을 5년 4개월로 재산정해 공무원연금공단에 통지했고 공무원연금공단은 이를 공무원연금 재직기간에 합산 처리했다.
 
□ 권태성 부위원장겸 사무처장은 “과거 잘못된 법규 해석으로 장교나 부사관으로 군 복무를 하신 분들이 실제 군 복무기간 중 일부를 인정받지 못했다”며 “하지만 국방부 등 관계기관 간 협업으로 구제방안을 마련했고 현재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는 분들은 실제 군 복무기간 전체를 재직기간에 합산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재직기간 합산제도(인사혁신처)
구 분
내 용
개 요
공무원, 군인 또는 사립학교 교직원이 해당 연금법 적용받고 퇴직한 후 공무원으로 임용되어 종전 해당 연금법에 의한 재직기간을 현재의 공무원 재직기간에 합산
합 산
대상기간
공무원 재임용 이전
공무원연금법, 군인연금법, 사학연금법 적용을 받았던 기간
공무원 재직 중
입대 휴직하여 군인연금법 적용을 받은 기간
(예: 장교 복무)
합산반납금
납 부
퇴직 당시에 수령한 퇴직급여액에 소정의 이자를 가산하여 반납
반납하지 않는
급여
퇴직연금 또는 퇴역연금, 퇴직수당
합 산
승인절차
합산신청서 작성(신청인) → 신청사항 심사 및 승인통보(공단) → 반납금 납부(연금취급기관)
 
신청인
공단
연금취급기관
신청서 작성
신청사항 심사 및 승인통보
반납금 원천징수 납부
재직기간 합산신청서 작성
군인 또는 사립학교 교직원 경력 해당기관에 조회
승인여부 결정
합산반납금 산정
합산승인받아 납부할 합산반납금을 납부기간 동안 봉급에서 원천징수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혁신행정담당관 
전화번호
044-200-7133 
이메일
puma1728@korea.kr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