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보도자료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신청 기회 많아지고 쉬워진다

분야
보도자료
담당부서
경제제도개선과
게시자
이기환
게시일
2019-04-18
조회수
293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9. 4. 18. (목)
담당부서 경제제도개선과
과장 김정대 ☏ 044-200-7231
담당자 장호성 ☏ 044-200-7236
페이지 수 총 2쪽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원봉사활동 신청 기회  많아지고 쉬워진다

- 청소년 자원봉사자 모집 설명서·시스템 개선토록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권고 -

 
□ 학교에 다니지 않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싶어도 가까운 곳에 지원을 받아주는 기관이 없어 자원봉사활동을 하지 못하거나 먼 곳까지 가야 하는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 학교 밖 청소년 : 초등학교‧중학교 등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자퇴하거나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 등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학교 밖 청소년들이 자원봉사활동을 쉽게 신청할 수 있도록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지원시스템’의 사용설명서와 시스템을 개선하도록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권고했다.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공공도서관‧요양원‧혈액원 등 각 기관이나 단체의 청소년 대상 자원봉사활동의 모집과 지원을 돕기 위해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지원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 e청소년(www.youth.go.kr, 청소년 활동 정보서비스)시스템의 ‘청소년 자원봉사 DOVOL)’
 
청소년들의 자원봉사는 체험활동과 입시준비 등을 위해 하는 것으로,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뿐 아니라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도 필요하다. 하지만 봉사활동 지원을 받는 상당수 기관‧단체에서 현재 시스템에서 학교 밖 청소년을 모집할 수 있음에도,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위주로 모집하고,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모집 노력은 미흡한 실정이다.
※ 봉사활동 모집기관을 각 광역단위별로 20개(세종은 8개)씩 무작위로 확인한 결과, 조사대상 총 328개 중 학교 밖 청소년을 모집하지 않는 기관은 74.1%인 243개에 이름(3월 초 봉사활동 모집기관을 대상으로 시스템에서 조사)
 
이 때문에 학교 밖 청소년의 봉사활동 신청이 어렵고 불편하다는 민원도 제기되고 있었다.
▪ 검정고시생인데, 대입 준비로 봉사시간이 필요해서 청소년 봉사활동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가까운 모집기관을 검색했더니, 학교 밖 청소년은 모집을 하지 않았음. 학교 밖 청소년이 재학생에 비해 적기는 하지만 봉사활동을 신청할 수 있도록 개선해 주면 좋겠음(2018년 9월 국민신문고)
 
□ 이에 국민권익위는 각 기관이나 단체에서 자원봉사자 접수 시 학교 밖 청소년을 적극 모집하도록 시스템 사용설명서 등에 반영하고, 봉사활동 모집기관에서 모집 등록 시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활동에는 학교 밖 청소년이 필수적으로 포함되도록 올해 12월까지 시스템을 개선하도록 권고했다.
 
□ 국민권익위 안준호 권익개선정책국장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봉사활동을 지원할 때 불편함이나 소외감을 느끼지 않아야 한다.”며, “국민권익위는 앞으로도 자칫 소외될 수 있는 사람들이 발생할 수 있는 분야의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44-200-7070 
이메일
malee22@korea.kr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