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보도자료

국민권익위, 고충민원·부패신고·행정심판 상담사례집 발간

탭구분
보도자료
담당부서
상담안내과
게시자
이기환
작성일
2017-05-23
조회수
587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7. 5. 19. (금)
담당부서 상담안내과
과장 박문수 ☏ 02-6021-2110
담당자 김영준 ☏ 02-6021-2112
페이지 수 총 2쪽

국민권익위, 고충민원·부패신고·행정심판 상담사례집 발간

전문가 그룹 집중상담 등 질 높은 상담서비스 '눈길'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성영훈, 이하 국민권익위) 서울종합민원사무소는 고충민원신청, 부패·공익침해·청탁금지법 위반신고, 행정심판청구 주요 상담사례를 모아 사례집을 발간해 지자체 민원실 등에 배포한다고 19일 밝혔다.
 
□ 인터넷을 통한 민원업무처리가 편리한 시대지만 노령층 등 정보소외 계층은 여러 기관을 직접 방문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국민권익위는 수도권 국민이 고충민원 신청, 부패행위 신고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서울종합민원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실제 서울종합민원사무소 방문 민원인의 84.5%가 50대 이상 고령자이고 자영업·무직·블루칼라 직업군이 56.8%에 달하는 등 정보소외 계층의 방문상담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16년 민원상담 만족도 조사결과).
 
□ 서울종합민원사무소는 금년 3월부터 국민권익위 전문 조사관, 변호사·세무사·노무사, 검찰·금감원 직원 및 공익법무관 등 전문가 그룹을 통해 집중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민원인은 전문가를 찾아다니지 않고도 종합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처벌과 손해배상청구 등 피해회복을 위한 상담을 동시에 원하는 민원인은 고소 등 수사 절차에 대하여는 검찰 직원으로부터, 민사상 손해배상청구 등은 공익법무관, 증거수집을 위한 예금추적 등 금융기관 관련 업무는 금감원 직원으로부터 원스톱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같은 집중상담 실적은 43건에 달하고 민·형사 사건과 관련된 복잡한 민원이 다수를 차지한다고 국민권익위는 밝혔다.
 
□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노년층, 장애인·농어민 등 정보소외계층은 방문상담을 선호하고 민원서류 작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서울종합민원사무소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다”며 “수도권에 거주하는 국민들은 종합상담이 가능한 서울종합민원사무소를 찾아오면 민원 해결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행정관리담당관 
전화번호
044-200-7133 
이메일
puma1728@korea.kr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