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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18일 포항 해병대 교육훈련단 ‘신병 맞춤형 이동신문고’ 열린다

탭구분
보도자료
담당부서
국방보훈민원과
게시자
이기환
작성일
2017-09-14
조회수
431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7. 9. 14. (목)
담당부서 국방보훈민원과
과장 조덕현 ☏ 044-200-7361
담당자 정덕양 ☏ 044-200-7362
페이지 수 총 2쪽

18일 포항 해병대 교육훈련단 ‘신병 맞춤형 이동신문고’ 열린다

국민권익위, 입영장병·가족 5,000여명 대상 군 생활 고충 상담, 민원제기 방법 등 군 옴부즈만제도 안내

 
□ 해병대 입영장병과 가족을 대상으로 군 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민원제기 방법 등을 안내하는 이동신문고가 18일 오전 11시 30분부터 포항시 남구 해병대 교육훈련단에서 열린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군 부대 내 구타·가혹행위 등이 음성적·지능적으로 여전히 발생함에 따라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군 장병의 권익 사각지대를 해소하고자 해병대 입영장병과 가족 등 5,000여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이동신문고’를 운영한다고 14일 밝혔다.
 
□ 이번 맞춤형 이동신문고는 국방 관련 민원을 담당하는 육·해·공군 파견 현역 장교와 고충처리 전문조사관 등 11명이 상담·안내하며, 국방부와 함께 진행된다.
 
이와 함께 국민권익위 홈페이지, 정부민원 대표전화 ‘국민콜 ☎110’, 국민신문고 등 고충민원 접수창구를 안내하는 볼펜과 명함크기의 현역장병 권익카드 및 리플릿 등을 배포해 군 복무 중 발생하는 고충과 애로사항을 신고·상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현역장병 권익카드>
앞 면
뒷 면
현역장병 권익카드 앞 면
현역장병 권익카드 뒷 면
 
□ 국민권익위는 지난해 해병대 식(食)고문 사건*과 2014년 28사단 윤일병 구타 사망, 22사단 임병장 총기난사 사고와 같은 부대 내 구타·가혹행위가 여전히 발생하고 있으며, 국회도 군 가혹행위 예방을 위한 ‘맞춤형 이동신문고’의 확대를 요구하는 등 군 장병의 고충 상담과 권익보호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해병대 식(食)고문 사건(‘16.5월) : 해병대 전통이라는 이유로 대량의 음식을 강요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2015년 육·해·공군 훈련소(3회)를 시작으로 2016년 해군훈련소 및 전방사단(5회), 올해 4월 공군참모총장 등 지휘관 및 장병, 5월 최전방 25사단, 7월 논산육군훈련소를 방문해 고충을 상담하고 군 옴부즈만을 홍보하는 자리를 가졌다.
 
또 편의를 위해 현역 장병은 서류 작성 없이 곧바로 ‘국민콜 ☎110’을 통해 고충민원을 상담하고 신고할 수 있도록 했다.
 
□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국민권익위에 고충민원을 제기하는 것은 현역 장병의 권리인데도 이를 모르는 장병들이 많다”며, 전문조사관이 고충민원을 상담하고 법률로 신변을 보호하기 때문에 복무 중 어려움이 생기면 언제든지 도움을 청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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