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보도자료

제주시 관광업 등 對中 중소기업인·소상공인 고충상담

탭구분
보도자료
담당부서
산업농림환경민원과
게시자
이기환
작성일
2017-11-08
조회수
948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7. 11. 8. (수)
담당부서 산업농림환경민원과
과장 권석원 ☏ 044-200-7441
담당자 최해일 ☏ 044-200-7442
페이지 수 총 2쪽

제주시 관광업 등 對中 중소기업인·소상공인 고충상담

국민권익위, 제주시 ‘기업옴부즈만 현장회의’ 9일∼10일 개최

 
 
□ 중국인 관광객 급감 등으로 기업경영과 영업에 어려움을 겪은 제주지역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고충을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그동안 중국인 관광객 및 대중국 수출입 감소 등으로 피해를 입은 관광업, 對中 무역업 등 기업인을 대상으로 「기업옴부즈만 현장회의」를 9일 제주시청, 10일 서귀포시청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 제주시는 한·중 간 사드갈등이 불거지기 전 중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아 숙박·음식점업, 도소매업, 운수업, 기타 여가업 등 관광·무역업이 성황을 이뤄왔다.
 
그러나 올해 3월 중국이 한국행 단체여행 판매제한을 조치한 후 중국인 관광객의 카드 지출이 소매업종은 80%, 쇼핑업종은 78%가 감소하는 등 큰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따라 국민권익위는 제주지역 관광업, 對中 무역업 등의 기업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기업경영과 영업 전반에 대한 고충을 상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기업옴부즈만 현장회의를」9일 제주시청, 10일 서귀포시청에서 개최한다.
 
현장회의에는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단체 등 15개 유관기관* 관계자가 참석한다.
 
* 중소벤처기업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국세청, 관세청, 조달청, 제주시청, 서귀포시청, 제주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제주신용보증재단,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
 
국민권익위는 현장회의에서 나온 기업인의 애로사항을 고충민원으로 접수하고 정책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현장 토론 및 관계기관 협의를 거쳐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 한편, 국민권익위는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2014년부터 지역별·테마별로 「기업옴부즈만 현장회의」를 총 32회 개최했다.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사드 배치문제로 중국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매출이 하락한 청주공항, 평택항 등의 면세점 사업자에 대해 임대료 인하 결정을 이끌어낸 바 있다”면서 “앞으로도 기업인, 자영업자 등의 권익보호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행정관리담당관 
전화번호
044-200-7133 
이메일
puma1728@korea.kr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