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보도자료

지자체 등 도로관리청, 경찰청의 ‘교통사고 재발방지대책’ 권고 이행해야

탭구분
보도자료
담당부서
경찰민원과
게시자
이기환
작성일
2018-03-13
조회수
439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8. 3. 13. (화)
담당부서 경찰민원과
과장 박성수 ☏ 044-200-7381
담당자 강병희 ☏ 044-200-7383
페이지 수 총 3쪽

지자체 등 도로관리청, 경찰청의 ‘교통사고 재발방지대책’ 권고 이행해야

국민권익위, ‘교통사고 방지대책 이행력 제고방안’ 권고

 
□ 앞으로 국토부·지자체 등 도로관리청이 경찰청 등 교통행정기관으로부터 교통사고 재발방지 대책 수립이나 시행을 권고 받으면 일정기간 내 이행 여부 등을 다시 교통행정기관에 회신해야 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통안전 관련 권고의 실효성 확보 및 이행력 제고방안’을 마련해 국토교통부에 권고했다고 13일 밝혔다.
 
□ 경찰청 등은「교통안전법」에 따라 교통사고가 발생한 경우 해당 도로관리청이 원인을 분석해 교통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도로관리청은 권고 수용 여부를 회신하는 의무규정이 없어 이를 이행하지 않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일례로 ○○경찰서는 해당 시에 도로 노면 표시 개선을 권고했으나, 시 담당자는 개선안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구두로만 답변했다.
1
2
<교통사고 발생 원인 분석>
<개선 권고(안)>
 
또 □□경찰서는 해당 시에 노인보행사고 다발지점으로 선정된 도로의 사고예방을 위해 중앙분리대 설치 등 시설개선을 권고했으나, 시 담당자는 도시미관을 저해한다는 이유로 시민의식 개선이 필요하다고만 회신했다.
3
4
<시설 개선 전>
<개선 권고(안)>
 
□ 이는 법·제도의 완결성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국민권익위는 도로관리청이 교통사고 재발방지 대책을 권고 받은 경우에 권고에 대한 수용 여부 등을 일정기간 내에 교통행정기관에 제출하도록 「도로교통법」을 개정할 것을 국토교통부에 권고했다.
 
아울러 교통행정기관은 도로관리청의 권고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도로관리청의 권고 이행에 필요한 행정적·기술적 지원을 할 수 있는 규정도 마련토록 했다.
 
□ 국민권익위 권근상 고충처리국장은 “이번 제도개선은 경찰청 등 교통행정기관과 도로관리청이 상호 협력해 도로시설물 등을 개선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불합리한 제도를 적극 발굴하고 해결책을 관계기관에 제시하여 정책에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혁신행정담당관 
전화번호
044-200-7133 
이메일
puma1728@korea.kr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