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보도자료

서울지역 주민 대상 행정·법률·복지 등 '생활 속 고충' 상담

탭구분
보도자료
담당부서
민원조사기획과
게시자
이기환
작성일
2018-09-11
조회수
82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8. 9. 11. (화)
담당부서 민원조사기획과
과장 정영성 ☏ 044-200-7321
담당자 정승용 ☏ 044-200-7323
페이지 수 총 2쪽

서울지역 주민 대상 행정‧법률‧복지 등 '생활 속 고충' 상담

국민권익위, 13일 종로구, 14일 강남구 '이동신문고 운영'

 
□ 서울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행정‧법률문제, 소비자 피해, 임금체불 등 생활 속 고충을 상담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는 13일 종로구청, 14일 강남구청에서 ‘찾아가는 이동신문고’를 운영한다.
 
‘이동신문고’는 분야별 전문조사관과 협력기관 관계자로 구성된 상담반이 현장의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 고충을 듣고 해결하는 현장중심의 고충민원 상담서비스다.
 
< 서울 지역 ‘이동신문고’ 운영 일정>
 
운영기관
서울 종로구
서울 강남구
일시
9.13.(목)
10:00∼16:00
9.14.(금)
10:00∼16:00
장소
제2별관 3층 종로가족관
별관 지하1층 아카데미교육장
※ 금년 8월까지 52개 지역을 방문하고 1,400건 민원 상담
□ 상담분야는 일반행정, 문화, 교육, 노동, 산업, 농림, 환경, 도시계획, 교통, 도로, 세무, 주택, 건축, 경찰 등 모든 행정 분야이다.
 
이번 이동신문고에는 대한법률구조공단, 한국소비자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한국국토정보공사도 참여해 법률·소비자피해·사회복지·지적(地籍)분쟁 등 다양한 생활 속 고충 상담을 운영하고 각종 부패행위 신고, 건강·안전·환경·소비자의 이익 및 공익침해 신고 접수도 가능하다.
 
국민권익위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한국사회복지협의회의 ‘좋은이웃들’ 복지사업과 연계해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복지혜택을 받지 못하는 국민의 고충을 적극 발굴하여 해결할 예정이며 고용노동부와 협업해 임금체불 등에 관한 상담도 병행할 계획이다
 
이동신문고 현장을 찾은 주민들 중 신체적 불편함이 있는 분들은 대한한의사협회의 지원을 받아 한의사의 무료 진료도 받을 수 있다.
 
이동신문고에서는 상담 중 바로 해결 가능하거나 단순 궁금 사항은 현장에서 즉시 해소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 사안은 고충민원으로 접수해 심층 조사와 기관 협의 등을 거쳐 처리할 예정이다.
 
□ 국민권익위 권근상 고충처리국장은 “앞으로도 소외지역 및 사회적 약자를 직접 찾아가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결하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몸이 불편하거나 거리가 멀어서 국민권익위의 고충상담을 이용하지 못했던 서울지역 주민들께서는 이번 이동신문고를 방문해 다양한 고충들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국민권익위는 국민고충을 유발하는 일선기관 공무원의 소극행정·무사안일·보신주의를 조사·처리함으로써 부패요인을 철저히 차단하여 청렴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데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44-200-7070 
이메일
malee22@korea.kr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