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민원이란?
○ 행정기관 등 공공기관에 대한 위법·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말합니다.
  1. 1. 상담 및 신청
  2. 2. 민원조사
  3. 3. 심의·의결
  4. 4. 처리결과통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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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누구든지(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포함) 고충민원을 신청할 수 있으며, 국민권익위원회에 접수된 고충민원은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에 따라 60일 이내에 처리하고 있습니다.
  •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민원인의 성명·주소·전화번호(핸드폰번호) 및 민원내용을 기재하여 우편·인터넷(국민신문고) 및 팩스를 이용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직접 방문하여 민원상담 후 상담원의 안내를 받아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 민원신청 내용은 육하원칙에 따라 (누가·언제·어디서·무엇을·어떻게·왜·했는지) 사실을 중심으로 정확하게 작성하시고 관련 증빙자료(문서·사진 등)가 있는 경우 첨부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