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국민참여

자유게시판

 

이곳은 국민권익위원회 누리집을 이용하는 모든 분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게시하고 상호 토론하는 공간이므로 게시된 글에 대해 별도로 답변하지 않으니 민원을 신청하고자 하는 분은 국민신문고(바로가기)를 이용하기 바랍니다.
또한 청탁금지법 문의사항은 누리집 메인화면 청탁금지의 "설명·홍보자료" 배너를 클릭하신 후 청탁금지법 문의(바로가기)나 부패방지 메뉴의 부패방지 자료-청탁금지법에서 청탁금지법문의 게시판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인신공격, 비방, 욕설, 상업적/선정적 글, 반복 게재, 개인정보가 포함된 게시물 등 누리집의 정상적 운영을 저해하는 내용은 사전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타인의 저작물(신문기사, 사진, 동영상) 등을 권리자의 허락 없이 복제 또는 게시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에 해당합니다. 또한, "공익·홍보·비영리 목적의 이용", "해당 기관에 대한 신문기사의 이용", "저작물의 일부분의 이용" 등의 경우, 법에서 별도의 면책 규정을 두고 있지 않으므로 허락없이 이용했다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책임은 작성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형식적인 요식행위로 보여주기식 상담이었습니다.

게시자
이희경
게시일
2020-01-20
조회수
179
게시물 상세내용
저는 1월 17일 금요일에 서울에 소재한 국민권익위원회 정부합동민원센터를
방문하여 고충민원을 상담하고 돌아 왔습니다.
그런데 너무 실망스러웠습니다.
상담자인 변호사님은 제가 제기한 고충민원을 일반민원으로 받아주고 상담을 하더군요. 이렇게 건성으로 일반민원 처리하듯 받아줄 줄 알았다면 애당초 가지 않았을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국민권익위원회를 검색하면 고충민원 부패방지 ....하는 일과 소개란이 열거 되어 있고 이중 맨 먼저 나오는 “고충민원”에서 고충의 사전적 의미는 “괴로운 심정이나 사정” 이라고 명기되어 있으며
“고충민원” 이란
행정기관등의 위법, 부당하거나 소극적인 처분(사실행위 및 부작위를 포함) 및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하여 국민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국민에게 불편 또는 부담을 주는 사항에 관한 민원을 뜻하는 것이 아닌가 봅니다.
저 또한 과거의 일처리를 너무 믿었다가 다시 말해 행정부서에서 허가를 내준 업체 였기에 그랬고 법원에서 재판으로 승소를 하였기에 당연히 시행되고 재판의 내용 그대로 이루어 질 것이라고 믿고 후속 조치를 취하지 않아서 낭패를 본 일이 지금에 와서는 어려운 현실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고충민원 제도를 시행하는 것”은 행정관서의 처분이 완료된 사항으로,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을 받았거나 필요한 처분을 받지 못하여 국민의 권리 이익이 침해 되었거나 불편 또는 부담을 준 사항으로 국민이 신청한 민원입니다.
관계법을 잘 알지 못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워 세무대리인이나 변호사등 법무대리인을 선임할 수 없는 영세국민은 현실적으로 법적 구제절차인 불복청구제도를 이용하기는 쉽지 않은 바, 현저히 부당한 처분으로 권익을 침해받은 국민이 부득이한 사유로 기한내에 불복을 청구하지 못해 권익을 구제 받을 방법이 없는 경우 고충민원제도를 이용하여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고충민원 제도를 시행하는 이유가 아닌가 여겨집니다.
저 또한 고충민원 제도를 이용하여 저의 민원을 해결하고자 함이 었는데 권익위의 상담자는 너무나 판에 박힌 자세로 민원인의 아픔을 해결하고자하는 모습은 전혀 느낄 수 가 없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은 국민권익위원회 설립목적이나 고충민원 제도의 본질을 잊고 형식적인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음으로 비춰질 수가 있음이옵니다.
게시글 댓글쓰기
의견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혁신행정담당관 
전화번호
1811-8338(장애문의) 
전자우편
egorex@korea.kr(장애문의)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