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소식

국민권익위, ‘마스크 사용 1년, 친환경 마스크 사용ㆍ처리법’ 국민아이디어 2차 공모

  • 담당부서사회제도개선과
  • 작성자이기환
  • 게시일2021-03-05
  • 조회수2,187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1. 3. 5. (금)
담당부서 사회제도개선과
과장 조덕현 ☏ 044-200-7251
담당자 한재현 ☏ 044-200-7252
페이지 수 총 4쪽(붙임 2쪽 포함)

국민권익위, ‘마스크 사용 1년, 친환경 마스크

사용ㆍ처리법’ 국민아이디어 2차 공모

- 국민 2.3일당 마스크 1개씩, 매일 2천만개 이상 사용,

3.5.~3.19. 권익위, 국민생각함 통해 2차 정책제안 접수 -

 

□ 우리 국민은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2.3일당 1개의 마스크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 국민이 5천1백만명인 점을 고려하면 우리 나라 전체에서 하루 2천만개를 소비하고, 연간 73억개 이상 배출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코로나19 감염병이 발생한지 1년 되는 시점인 1월 28일부터 국민생각함에서 진행한 ‘1차 정책제안 설문조사’에 1,215명이 참여한 결과를 발표하고, 좀 더 심도 깊은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3월 5일부터 3월 19일까지 마스크 관련 2차 국민공모를 진행한다.

 

□ 1차 설문조사 집계 결과, 마스크를 매일 한개 이상 사용한다는 응답이 38%였다. 평균 2.3일당 한 개씩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1일 기준으로 환산하면 우리 나라 전체에서 매일 2천만개 이상을 소비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국내 코로나 확진자가 9만 1천여명, 사망자가 1,600여명 등 국내외로 K방역이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는 이면에는 폐 마스크 대량 배출로 환경오염을 계속 야기하는 것이다.
  

응답자의 89%는 폐 마스크를 종량제봉투에 담아 버린다고 답한 반면, 4%는 재활용 분류함에 넣는다고 밝혔다. 또 버려진 마스크를 평균 이틀에 한번 꼴로 목격하는데, 별도 조치 없이 그냥 지나간다는 비율은 77%로 조사되었다. 응답자 중 54%는 폐 마스크가 일상생활 주변에 버려지는 이유가 국민의 인식부족 때문이라고 보았다.

  

1차에서 국민들이 마스크와 관련하여 개선방안으로 ▲ 친환경 소재 마스크의 제작이 활성화되도록 행정·재정지원 방안 마련, ▲ 마스크 착용 의무화 홍보 시 폐 마스크 처리방법 병행 안내, ▲ 학교 환경수업에 ‘마스크 사용 및 폐기방법’을 추가해 정례교육 실시, ▲ 공공장소 전용 수거함 설치 등을 제시했다.

 

□ 국민권익위는 1차 의견수렴 결과를 토대로 2차 설문에서는 향후 감염병이 사그라지지 않아 당분간 마스크를 계속 착용해야 하는 상태에서 계속 일회용 마스크 착용이 적절한 지 국민의견을 묻는다. ▲ 생산 및 유통, ▲ 폐기방법 홍보, ▲ 처리 및 수거 분야로 나누어 세부적인 정책제안 선호도를 조사하여 관계기관에 정책제안할 계획이다.

 

□ 국민권익위는 설문에 참여한 국민 중 30명을 선정해 5천 원 상당의 커피상품권을 제공하고, 제안한 아이디어가 정부 정책에 반영되면 연말에 국민권익위 위원장 상장과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설문은 국민생각함에서 진행하며 비회원인 경우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 또는 휴대전화 등으로 본인 인증을 거쳐 참여하면 된다.

   

*국민생각함 화면에서   ‘마스크’로 주제어 검색
설문참여 바로가기 : https://www.epeople.go.kr/idea/index.npaid

 

□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앞으로 일상 속 마스크 착용은 상당기간 계속될 것이라서 환경오염 피해를 양산하는 현행 ‘일회용 마스크’ 사용방식과 처리방안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 보아야 할 시점”이라며, “환경오염 피해가 적고, 국민 모두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마스크 정책 마련이 꼭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 hwp 첨부파일
    (210305) 국민권익위, ‘마스크 사용 1년, 친환경 마스크 사용ㆍ처리법’ 국민아이디어 2차 공모.hwp
    (1.93MB)

콘텐츠 정보책임자

  • 콘텐츠 관리부서
  • 전화번호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주찾는 서비스 닫기

자주찾는 서비스 설정하기 총 8개까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