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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원회소개

위원회 주요기능 (국민소통)

따옴표_왼쪽 국민의 작은 소리도 크게 듣겠습니다. 따옴표_오른쪽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범정부 대표 국민소통 창구를 운영하며 총괄 관리하고 있습니다.

정부합동민원센터 (www.counseling.go.kr)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는 정부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국민의 다양한 민원을 상담합니다.
  • 주요특징
    • 방문, 전화,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신청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분야의 전문상담관이 합동으로 상담합니다.
    • 여러 기관에 관련된 민원을 상담합니다.
    • 온라인상담 중 법률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변호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 이용 방법
    • 온라인 상담 : 정부합동민원센터 누리집을 통해 이용 바로가기
    • 방문 상담 : 국민권익위원회 정부합동민원센터(서울) 바로가기

국민콜110 (www.110.go.kr)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콜110에서는 정부 업무에 대한 궁금증과 민원을 상담·안내해 드립니다.
  • 주요특징
    • 전화, 문자, 채팅, SNS(페이스북,트위터), 카카오톡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 365일 24시간 무료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화상수어 상담은 평일 09~18시)
  • 이용 방법
    • 전화·문자상담: 국번없이 110
    • 화상수어 : 국민콜110 누리집을 통해 이용 바로가기
    • 채팅상담 : 국민콜110 누리집을 통해 이용 바로가기
    • SNS상담 : 트위터 (@110callcenter), 페이스북 (110callcenter)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

정부에 대한 민원·제안 등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고, 그 처리결과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범정부 대표 온라인 소통 창구입니다.
  • 주요특징
    • 모든 행정기관(중앙·지자체·교육청·해외공관), 사법부, 주요 공공기관과 연결
    • PC,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어디서든 손쉽게 민원·제안의 신청 및 확인 가능
    • 이메일, 문자메시지 등 원하는 방법으로 접수·처리 진행상황 실시간 통지
  • 이용 방법
    • 국민신문고 누리집을 통해 이용 바로가기
    • 스마트폰 앱(국민신문고)을 통해 이용

청렴포털_부패공익신고 (www.clean.go.kr)

누구나 인터넷으로 부패행위, 공익침해행위, 청탁금지법 위반행위 등을 신고하거나 관련 사항의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주요특징
    • 부패·공익침해 행위 등 상담, 신고, 보호·보상 신청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공공기관 플랫폼으로 처리결과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확인 가능
    • 공공기관의 반부패 법 및 제도, 청렴정책 추진사항, 각종 신고관련 법령 및 사례 등 관련 자료 제공
  • 이용 방법
    • 청렴포털_부패공익신고 누리집을 통해 참여 바로가기

온라인 행정심판 (www.simpan.go.kr)

인터넷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행정심판을 청구하고 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요특징
    • 방문·우편에 비해 신속·편리하게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청구부터 재결까지 모든 심판 절차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송달문서의 배송상황과 수신결과(수령인, 수령결과, 수령일자)를 제공하여 언제든지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 온라인 행정심판 누리집을 통해 참여 바로가기

국민정책참여플랫폼 국민생각함 (idea.epeople.go.kr)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정책소통공간으로, 누구나 참여하여 정책 아이디어를 등록하고 건전한 토론과 협력을 통해 정책과 제도로 실현해나갑니다.
  • 주요특징
    • (3자의 참여) 국민, 공무원, 전문가 누구나 참여하여 생각을 등록합니다.
    • (3가지 방식) 대화, 설문, 투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 (3단계 진행) 등록된 생각은 ‘탄생 - 발전 - 완성’ 단계를 거쳐 정책이 됩니다.
  • 참여 방법
    • 누구나 인터넷 또는 모바일로 접속 후 자유롭게 생각을 공유·확산
    • 국민생각함 누리집을 통해 참여 바로가기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bigdata.epeople.go.kr)

대한민국의 주요 민원창구를 총망라하여 전체 민원현황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민원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입니다.
  • 주요 서비스
    •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수집민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민원분석 정보 제공
    • 학계,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늘의 민원이슈, 급증키워드, 분야별 현황 등 10종의 데이터를 개방
    • 주·월간 민원동향 등 각종 분석자료 원문 내려 받기 등
  • 이용 방법
    •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 누리집을 통해 이용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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