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보도자료

청렴교육 전문강사 전문성 강화된다

분야
보도자료
담당부서
청렴연수원 교육운영과
게시자
이기환
게시일
2019-04-16
조회수
449
게시물 상세내용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19. 4. 16. (화)
담당부서 청렴연수원 교육운영과
과장 윤영국 ☏ 043-901-6141
담당자 조문제 ☏ 043-901-6143
페이지 수 총 3쪽(붙임 1쪽 포함)

청렴교육 전문강사 전문성 강화된다

- 「청렴교육강사 운영·지원규정」 개정 및 청렴교육강사 양성 교육과정 강화 -

 
□ 청렴교육강사의 윤리성을 높이고 반부패·청렴 관련 법령 및 제도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 규정이 강화됐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박은정, 이하 국민권익위) 청렴연수원은 청렴한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 기대에 부응하고 높은 전문성과 윤리성을 가진 반부패·청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청렴교육강사 양성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관련 규정을 개정했다.
 
□ 청렴연수원은 각급 공공기관의 자체 청렴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6월부터 청렴교육 전문강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청렴교육 전문강사가 되기 위해 기본과정, 전문과정을 거친 후, 최종적으로 강의시연평가를 통과하여야 한다.
 
하지만 청탁금지법 제정, 공직자의 청렴교육 의무화 등으로 크게 늘어난 청렴교육 수요를 충족하고 기관별 맞춤형 청렴교육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청렴교육강사의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많았다. 또한 기존 교육과정은 반부패 법령·제도의 지식을 정확히 숙지하기에 교육시간이 부족하고, 전문과정 및 최종평가 역시 강의기술 위주의 교육과 평가로 진행되어 청렴교육 전문강사에게 요구되는 전문적 지식 검증에는 한계가 있었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청렴연수원은 ‘사례로 배우는 청탁금지법’과 ‘알기쉬운 공직자 행동강령’ 등으로 이루어진 사이버 청렴교육을 새롭게 도입하고, 공직생활 중 어려움에 처한 가상의 인물을 탐구하고 모범답안을 제시하는 ‘김과장의 하루’ 등의 교과로 구성된 청렴역량 향상과정도 신설하였다.
 
또한, 반부패 법령 및 제도에 대한 규정과 다양한 사례에 대해 연구하고 토론하도록 전문과정을 개선하였고, 최종평가 역시 각종 부패상황에 대한 의견과 해석을 서술하도록 하여 청렴교육 전문강사의 전문성 검증을 한층 강화하였다.
 
아울러, 이번 개편에는 청렴교육강사의 윤리성 검증 절차를 마련하였고, 청렴연수원 홈페이지에 강의만족도를 공개하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이를 통해 각급 공공기관에서 청렴교육강사를 활용하여 보다 충실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국민권익위 김원영 청렴연수원장은 “청렴교육강사들이 공직자들에게 청렴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누구보다도 높은 윤리성을 지녀야 하고, 아울러 교육생의 궁금증을 현장에서 바로 해결해 줄 수 있는 반부패 법령·제도 교육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라며 “이번에 개편된 청렴교육 강사제도를 통해 청렴교육 강사들의 윤리성과 전문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44-200-7070 
이메일
malee22@korea.kr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