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 우수기업 인터뷰
CP 우수기업 사례

윤리경영 자율준수 프로그램(이하 윤리경영 CP)는 기업 등이 경영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부패 위험을 자율적으로 예방·탐지·개선하도록 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국민권익위는 2024년 한 해 동안 민간 기업 등이 윤리경영 CP를 효과적으로 도입·운영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과 윤리경영 수준 진단 등을 지원하였다.

또한, 올해 2월, 윤리경영 자율준수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도입·운영하여 윤리경영 문화 확산에 기여한 유공기관에 청렴윤리경영 실천·확산 유공 표창을 수여하였다. CP 우수기업 인터뷰 코너에서는 수상한 기업이자 국민권익위원회 CP컨설팅 우수기업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와 한화오션을 인터뷰하였다. 인터뷰를 통해 컴플라이언스 시행/특징을 정리하여 모범사례를 소개하고, CP구축 및 실천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전달하여. 두 기업의 윤리경영 컴플라이언스 구축의 어려움, 개선노력, 컨설팅 소회, 윤리경영 추진방향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국항공우주산업은 한국의 항공우주 체계종합업체로 부패 리스크의 영향심각도, 발생가능성 등에 대한 구체적 기준을 포함하여 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다.

Q1. 귀사의 윤리경영 또는 CP 운영과 관련해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도나 활동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세요.

KAI는 2018년 국내 방산업계 최초로 ISO 37001(부패방지 경영시스템) 국제인증을 도입했을 정도로 윤리경영과 CP 운영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ISO 37001을 시작으로 2023년에는 ISO 37301(규범준수 경영시스템)을 취득하였고, 방위사업청 주관 청렴민관협의회와 국제항공방산윤리포럼(IFBEC) 등과 같은 대외활동에 꾸준히 참여해 왔습니다.

현재 KAI는 윤리준법경영 활동의 고도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를 위해서는 제도 구축과 담당자 교육, ISO 인증 획득을 통해 결국 임직원의 인식 제고와 윤리준법 문화를 정착시키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윤리준법경영의 고도화와 문화 정착을 위해 2025년 중점내용으로 윤리준법 CP 운영의 활성화, 준법 리스크 관리의 체계화, 윤리준법 준수 실태 진단 등을 계획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5년 중점내용 중 임직원의 참여가 높은 활동은 리스크 관리의 체계화와 리스크 평가입니다. 리스크 평가와 관리의 중요성은 언제나 강조되지만, 실질적인 효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시행착오가 필요합니다. KAI에서는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올해부터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자 6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리스크 통제 유형 또한 6개로 나눈 평가 시트를 개발하였습니다. 200여개가 넘는 부서는 각각 윤리 POC(point of contact)를 선정하였고, 컴플라이언스팀이 주관이 되어 윤리 POC를 대상으로 팀 별 리스크 평가를 실시합니다. 리스크 평가 시트 작성 이후에는 POC 인터뷰를 통해 심층적으로 리스크를 확인하고자 합니다. 카테고리로 분류된 리스크는 정량화된 지표로써 관리가 용이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리스크 평가가 형식적인 제도에 그치지 않고 연속성을 가지고 KAI의 지속가능성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Q2. 귀사는 부패 리스크를 어떻게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계시는지, 이러한 기준을 실제 운영에 반영할 때 중요하게 고려한 요소나 내부 관리 방식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KAI는 앞서 설명한 리스크 카테고리 중 하나로 부패리스크를 식별하고 있습니다. 리스크는 발생 가능성과 영향 심각도를 곱한 값으로 평가하는데, 가능성과 심각도는 각 5가지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발생 가능성은 과거 5년 이내 발생한 경험이 없음(희박)부터 발생할 것이 거의 확실하고 과거 발생 빈도가 높게 나타난 경우(확실)까지 나누어지며, 영향 심각도는 일반사항, 이미지 평판, 재정 손실, 법적 영향성, 이해관계자 영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무엇이 부패리스크인지에 대해 KAI는 국내외 법령 및 협약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부패 리스크를 어떻게 정의하는지는 회사의 업종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KAI의 경우 제조업으로 분류하지만, 동시에 항공방위산업 기업이라는 특성을 지녔습니다. 고객이 국내와 해외 정부(government)인 사업이 많기 때문에, 부정청탁금지법, 부패방지법, 외국공무원에 대한 뇌물 방지와 같이 국내외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부패행위에 유의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OECD 뇌물방지 협약, 미국 부패방지법(FCPA), 영국 부패방지법(BA) 등 해외 사업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또한 포함합니다.

부패리스크에 따른 내부 관리 방식으로는 사규인 “윤리준법 행동강령”을 업무수첩마다 배포하여 연1회 교육을 의무화하고(CEO/조직관리자 교육 별도 진행), 매년 초에 윤리준법 실천서약서를 전 임직원에게 받고 있습니다. KAI는 행동강령이 존재하는 것만으로 리스크가 자연 경감되지 않는다는 CP 컨설팅 의견에 동의하며,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 기본 원칙인 무관용 정책을 유지하고 교육을 특별한 사유없이 이수하지 않을 경우 개인적인 불이익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Q3. 리스크 기반 CP 체계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거나 단·중·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있는 실천 과제나 목표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KAI는 준법 리스크 관리가 현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CP 컨설팅 결과에서 조언한 바와 같이, 유효성 검증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고유리스크 평가에 대한 기준은 수립하였으나, 잔여리스크 점수는 상대적으로 주관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물론 6가지 통제유형을 수립함으로써 일정 수준의 정량적 평가를 가능하게 만든 부분이 있으나, 공통의 지표로 활용하기에는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현업부서와 주관부서가 함께 논의하여 잔여리스크에 대한 공통 지표를 매뉴얼화 하고, 정량적인 평가 및 검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고자 합니다.

인터뷰에 도움 주신 분

한국항공우주(KAI) 윤리경영실장 이상재 전무

CP의 준수는 선택이 아닌 의무와 책임입니다. KAI에 윤리준법경영 문화가 확고히 뿌리내리도록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고 임직원 인식제고 활동에 힘쓰겠습니다.

한화오션

한화오션은 한국의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 직급별 윤리경영 교육과윤리상담 전용창구 마련 등 기업 윤리 문화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Q1. 귀사의 윤리경영 또는 CP 운영과 관련해 현재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제도나 활동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세요.

한화오션은 전사적 차원에서 임직원들이 윤리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윤리경영 관련 사전예방-모니터링-사후관리 제도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사전예방을 위한 단계에서는 임직원들이 윤리 관련 규정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윤리규범, 준법통제규정,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방침 등을 사내 포탈에 게시1) 하였고, 윤리 및 법령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윤리의식을 제고하고 있으며, 특히 ‘선물/청탁 자진등록 제도’ 또한 운영하고 있습니다. ‘선물/청탁 자진등록 제도’를 통하여 임직원이 이해관계자로부터 부적절한 선물, 청탁 등을 받을 경우, 사내 시스템에 자진하여 등록하도록 유도한 후, 담당 조직은 임직원의 등록 내역을 바탕으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윤리경영 실천에 있어 취약한 부분을 개선하는 예방활동에 활용하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윤리경영 강화를 위하여 다양한 영역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자회사를 포함하여 정기적으로 규정 및 회사 재무기록의 준수 여부를 점검하고, 업무수행에 있어서의 공정성과 타당성 여부를 검토합니다. 또한, 회사 재산의 관리상태를 점검하고 업무상 부정, 오류, 허위 행위 등을 적발합니다. 담당 조직은 위와 같은 정기 모니터링 이외에도 신문고를 통하여 임직원의 비윤리, 부패행위에 관한 제보를 받은 사항,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사항, 그리고 경영진 등의 지시사항에 의한 비윤리사항에 대하여 수시 모니터링을 실시합니다.

사후관리 단계에서는 모니터링의 결과를 분석하여 프로세스 개선 등 재발 방지 대책을 수립하며, 사안의 경중을 고려하여 내부 기준에 따라 엄정한 징계, 교육 등 개선 조치를 시행합니다. 담당 조직은 감사위원회에 본 모니터링의 주요 결과를 보고한 후, 개선 조치에 대한 현업 부서의 이행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한화오션 뿐만 아니라 한화오션과 거래하는 협력회사 또한 윤리경영 의무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하는 등, 비윤리행위 근절을 꾀하고 있습니다.

Q2. 직급별 윤리교육과 윤리상담 전용창구 운영 등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한 내부 제도 중, 특히 효과적이라고 평가되는 사례나 구성원 반응이 좋았던 활동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한화오션은 임직원의 윤리경영에 대한 임직원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은 매년 임직원에 회사의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방침을 전파하고, 임직원 스스로 윤리경영과 준법의지를 다짐할 수 있도록 ‘윤리준법 실천서약’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임직원이 자발적으로 서약하고 있고, 금년도부터는 영문 윤리준법 실천서약서를 제작 및 배포하여 외국인 임직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진행하였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우수 사례로 선정되었던 직급별 윤리교육과 윤리상담 전용창구 이외로도, 임직원의 반응이 좋은 활동은 ‘윤리 홍보 컨텐츠’가 있습니다. 임직원이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의사결정 및 행동의 지침으로 삼아야 할 ‘윤리규범 실천지침’을 자연스럽게 내재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배포하는데, 임직원이 가장 선호하는 드라마, 웹툰 등 친숙한 포맷을 활용하여 윤리경영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화오션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윤리경영CP 컨설팅을 받기 전까지는 ‘윤리 홍보 컨텐츠’를 제작한 후에 임직원의 피드백을 수렴하여 차년도 계획에 반영하는 형식으로 운영해왔으나, 국민권익위원회의 윤리경영CP 컨설팅을 진행하며 ‘윤리 홍보 컨텐츠’ 제작 전에 임직원과 소통하여 활동에 반영하여야 더욱 효과적이라는 개선점을 발견하였고, 향후 이 개선점을 기반으로 윤리경영 활동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Q3. 조직 내 윤리문화 또는 제도를 강화하기 위해 앞으로 단계적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전략이나 중점 실천계획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한화오션은 윤리경영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2024년 ISO 37001 & 37301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통합 인증을 최초 취득한 이후, 인증을 유지하고자 전사적으로 각 부서에서 내부 리스크를 식별, 분석, 평가하여 개선해 나가는 활동을 지속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글로벌 기업으로서 해외법인과 외국인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경영 체계 구축 및 문화를 전파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은 본 계획을 실현함에 있어 국민권익위원회의 자율준수 안내서와 윤리경영CP 컨설팅에서의 개선 가이드를 적극 활용할 계획입니다. 참고로 한화오션은 실제로 ‘24년 국민권익위원회의 컨설팅 결과에 따라 ‘25년 4월 임원 대상 컴플라이언스 교육을 실시하여 대내외 언론에 이를 적극 홍보하였고, 임원들의 윤리경영에 대한 의지가 확고하다는 점을 공표하여 구성원들의 윤리경영에 대한 참여 의지를 제고하기도 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자율준수 안내서를 통해 기업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윤리경영CP 요소를 갖추고 있는지 자가 점검하고, 윤리경영CP 컨설팅을 통하여 구체적 실행방안 수립 및 보완사항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인터뷰에 도움 주신 분

한화오션 컴플라이언스실장 이광석 전무

한화오션은 세계 시장을 대상으로 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한화오션이 최고의 독보적 기술, 효율적 생산체계를 바탕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보유하는 바탕에는 임직원의 차원 높은 윤리의식에 기반한 준법경영 시스템이 있습니다. 한화오션은 앞으로도 국제 표준에 부합하는 윤리경영 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며 선도적 역할을 하겠습니다.

  • 임직원들이 본 자료들 쉽게 열람할 수 있도록 컴플라이언스 IT 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