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원회 청령윤리경영 브리프스 국민권익위원회 청령윤리경영 브리프스
이번 호에서는 금융감독원 금융교육국 선임교수이신 성수용 교수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공정채용의 실행과 기업윤리에 대한 고견을 들어보고자 한다.
국제투명성기구(TI, Transparency International)는 "Monitoring Internal Whistleblowing Systems(2025)" 보고서를 발간하여 공공·민간·비영리 등 모든 조직이 내부고발시스템의 운영 현황, 성과, 영향을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내부고발시스템 모니터링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국내외로 내부고발 절차 및 신고자 보호 강화, 내부통제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기업에는 단순한 신고 창구 운영을 넘어, 윤리규범·행동강령·고충처리 절차·소통 메커니즘을 연계하여 임직원과 이해관계자가 안심하고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소통 환경 조성을 요구되고 있다.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Man on the Run’은 말레이시아의 국영 투자기업인 1MDB과 관련된 부패사건을 다룬다. 해당 사건은 말레이시아 공공기금의 부패라는 국가 문제를 넘어 글로벌 금융기관까지 흔든 국제적 스캔들로 알려져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공익신고자 보호법」 및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11월 5일부터 12월 15일까지 40일간 입법예고 한다고 밝혔다.
본 이미지의 저작권은 국민권익위원회에 있으며, 공공누리의 제4유형 (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 금지) 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U 옴니버스 패키지 등 규제동향과 정부의 규제대응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제공 및 기업의 실제사례를 공유하고 급변하는 글로벌 ESG 정책동향을 파악하고 산업계의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포럼.
청렴윤리경영 브리프스 9월호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독자분들의 의견을 반영해 더 나은 콘텐츠로 개선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