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각함
국민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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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성환경을 고려한 디지털 교과서로의 전환 국민 안건에 대한 소관부처(교육부) 검토결과를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 안건 요지 ○ 학교에서는 매년 새 학년이 되면 교과서를 일괄 배부하고 있지만, 몇몇 과목들의 교과서의 경우, 전혀 사용되지 않은 채 버려져 자원 낭비 및 환경오염 발생 (예·체능과 종교 과목의 경우는 교과서 등은 거의 미사용) - 현재 종이 교과서 중심의 교과서 제공 시스템을 디지털 교과서 중심으로 전환하고 필요한 학생에 한해 종이교과서를 추가적으로 배부하는 방식 필요 □ 검토의견 ○ ‘환경을 고려한 디지털교과서로의 전환’ 아이디어는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더 나아가 미래교육으로의 전환에 한 발 더 다가설 수 있는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함 ○ 현재 디지털교과서는 학교의 디지털교육 여건 마련 정도,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의 전면 실시에 대한 학교 현장의 공감대 형성, 시도 교육청의 재정 부담도 등 종합적 요인을 고려하여 초3~중3 대상 사회, 과학, 영어 과목에 한하여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음 ○ 코로나19로 인한 원격수업이 확대되었고, 기기 보급, 무선망 확대 등 학교의 인프라 여건이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으므로 디지털교과서의 학교 현장 활용도 및 개선 요구, 학교(학생, 학부모, 교원 등)・발행사・시도교육청의 의견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향후 개발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교과목 재구조화(안) 등을 토대로 디지털교과서 개발 과목 확대에 대한 논의 및 계획 수립을 추진해 나갈 예정임 국민권익위원회 2022-01-20좋아요 수0 댓글 수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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