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고충민원 처리실태 평가

정책·정보

'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안내

  • 작성자김보배
  • 게시일2023-06-12
  • 조회수217,550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란?

 

국민권익위는 대민접점 민원처리 실태를 체계적으로 점검·평가하여

 

국민이 원하는 선제적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7년부터 행정안전부와 함께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국민권익위는 고충민원과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 실태에 대한 평가를,

 

행정안전부는 민원행정 전략·체계 및 민원제도 운영에 대한 평가를 담당하며,

 

평가 비중은 국민권익위 평가와 행정안전부 평가가 각각 절반씩을 차지합니다.

 

 

2023년 평가 계획

 

2023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의 경우

 

46개 중앙행정기관, 17개 시도교육청 및 243개 지방자치단체 등

 

306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됩니다.

 

이들 20239월부터 행정기관의 202291일부터 2023831일까지

 

1년간의 민원 처리 실적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지며,

 

평가결과는 20242월경 공개될 예정입니다

 

 

민원처리 역량강화 지원

 

국민권익위는 이러한 평가 결과를 언론에 공표하는 한편

 

우수기관에 대한 포상과 미흡기관에 대한 컨설팅을 실시하여

 

각급 기관의 자발적 민원서비스 개선 노력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국민권익위와 행정안전부가 20226월 실시한 합동 컨설팅을 받은 45개 기관 중

 

35개 기관(77.8%)은 평균 평가순위가 13.1단계 상승하는 성과를 나타냈습니다.

 

 

향후 계획

 

앞으로도 국민권익위는 국민 불편을 유발하는 민원 처리 관행을 개선하고

 

행정기관의 민원 처리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고충민원 관리 기반에 대한 평가를 강화하고

 

국민신문고 민원 처리에 대한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 대한 지속적인 개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콘텐츠 정보책임자

  • 콘텐츠 관리부서
  • 전화번호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주찾는 서비스 닫기

자주찾는 서비스 설정하기 총 8개까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