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국민소통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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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국민소통 강화 국민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해결해 나가기 위해 더 적극적으로 각계각층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음 (2014.1.6 신년 기자회견) 국민체감,불성실,원스톱,접근성,정책반영,불편,답답,소극적,불친절,콜센터,비공개,떠넘기기,복지부동,인터넷,무사안일,국민신문고,현장,복잡,절차,알권리
  • 2-1 범정부 One-Stop 소통시스템 구축 한 번의 두드림으로, 막힘없이 국민신문고 정부 주요포털 연계 규제개혁신문고 안전신문고, 복지로 등 행정 민원창구 통합·800→900개 기관 식품안전정보포털 125종 식품안전정보 통합 국가법령정보센터 행정규칙,자치법규 연계
  • 2-2 국민이 주도하는 소통의 장 마련 내가 제안하고 우리가 만든다 온라인 정책참여 플랫폼(가칭)소통 韓마당 구현 국민의 자발적인 의견제시와 토론을 통해 아이디어 숙성발전(국민행복제안+국민신문고 정책토론)소통 韓마당 최초 제안정부정책에 대한 제안 다수인 의견제시 토론 찬반댓글 대안제시 공동제안정제된 제안으로 발전 국민참여형 전자공공토론 활성화 국민갈등 최소화를 위해 각 부처 핵심정책 추진 시 토론 적극 추진
  • 2-3 적극적인 민원관리로 소통품질 향상 처음부터 끝까지, 국민의 입장에서 핑퐁(떠넘기기) 민원에 대한 신속한 조정 연속 이송으로 표류하는 민원을 민권익위 조정으로 처리기관 확정 2014년도 민원 169만건중 3만6천건 3회이상 이송(2.1%) 3회 이상 이송 건수 3회 21,580 4회 8,179 5회이상 6,496 (출처:국민권익위원회)각급 기관의 민원처리실태 주기적점검 불친절소극적 처리 민원 중점 관리 실태 점검 결과를 국민신문고 운영 종합평가에 반영
  • 2-4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 실현 지원 국민의 소리를 정책의 중심에 되풀이 되는 생활불편 급증하는 민원 민원예보제도입 ←민원빅데이터 분석 민원확산 조기경보제 강화 ←정책 환류·정보제공 국민불편해소 제도개선  민원예보제:시기별 반복민원을 분석하여 사전에 정보제공(여름철 소음·악취,신학기 학교 배정 이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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