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9년
02월호

독자에게 물었습니다.

Q.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환경 문제, 특히 기후변화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는 것 또한 글로벌 트렌드가 되었는데, 우리 산업계가 기후변화 대응에서 부족한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K협회, A연구원
우리 산업계가 아직은 기후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일부 여력이 있는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일환으로 환경 문제, 기후변화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선도하려는 모습이 보입니다만, 그 외의 많은 중견·중소기업들은 현실적인 이유로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응해 나가기가 쉽지않아 보입니다. 실제로, 일부 대기업에서는 최근 소비트렌드인 친환경을 고려하여 제품 설계를 하고, 설비 투자 시에도 에너지 절감을 고려하여 온실가스 저감 활동을 지속적으로 해왔는데요, 이로 인해 기업은 대내외적으로 긍정적인 평판을 얻어, 경제적 가치 제고로 이어지는 선순환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아직 많은 기업으로 이러한 선순환이 확산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정부 부처 또는 민관 합동차원에서 기업인들의 인식 개선과 함께 기업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Q. 귀하가 속한 기업에서는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요?

E컨설팅, B관계자
환경문제가 우리 사회의 심각한 이슈로 떠오르면서, 저희는 고객사의 경영전략 부문 컨설팅뿐만 아니라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진단해보고, 강점과 약점, 위험과 기회요소를 파악하여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이것이 고객사에 유익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특히, 저희 회사는 특정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축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사에 에너지, 환경, 지속가능발전, 기후변화 등에 대한 대응전략을 제시하면서 환경경영 컨설팅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해 왔습니다. 한 마디로 저희의 업무 자체가 기업의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하고 독려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런 점에서 환경경영 컨설팅은 고객사의 실질적인 지속가능경영을 제고하는 동시에 우리 사회의 환경문제를 개선하는 데에도 크게 이바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