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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윤리
브리프스

2019년
02월호

윤리연구소 - 보고서 리뷰

기후변화 속에서 어떻게 생존하고 번영할 것인가



환경 문제는 국내외를 막론하는 글로벌 이슈가 되었다. 특히 기업은 이러한 변화를 야기한 주범으로 몰리며 기업시민으로서의 행동을 다하길 요구받는 대내외적인 환경에 처해있다. 이제 기후변화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기업에게 중요한 경영의 화두가 된 것이다. 그렇다면 기후변화로 인해 야기될 리스크에 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

이번 보고서 리뷰에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2014)에 게재된 “기후변화 속에서 어떻게 생존하고 번영할 것인가”를 통해 기업의 소싱-생산-유통-소비 가치사슬 전반에 기후변화가 가져올 리스크를 방지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고, 성공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기업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소싱(Sourcing)

기후변화로 야기되는 기상이변은 기업에게 있어 원자재 및 각종 자원 이용과 공급업체 관리에 대한 예측과 통제를 어렵게 만들었다. 가격변동, 재고품 부족, 영업 손실의 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볼 수 있다.

원자재
  • 기후변화에 고도로 취약한 지역에서 생산되는 재료의 예비 공급원을 확보하고, 대체재를 연구하라.
  • 기후변화에 덜 취약한 지역에 소재한 공급업체를 찾아라.
  • 규제나 금지 조치, 소비자 불매운동의 경우를 대비해 대체물을 찾아라.
  • 규제 동향, 업계 동향, 소비자 동향을 주시하고 변화를 탐지하기 위한 조기경보시스템을 확립하라.
자원이용
  • 소싱 과정에서 사용되는 탄화수소 에너지, 농산물, 금속, 수자원 등을 평가하고 관리하라.
  • 천연자원과 재생 불가능한 자원의 사용을 줄일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에 투자하라.
  • 소싱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 비용을 계산하고 이를 사업 계획에 포함시켜라.
  • 규제 관련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그에 발맞춰 사업 계획을 조정하라.
공급업체
관리
  • 폐기물 및 폐수의 발생, 처리, 폐기에 관한 관리방침을 명시한 공급업체 윤리강령을 수립해 집행하라.
  • 규정을 준수하지 않는 공급업체와는 거래 단절을 고려하라.
  • 확고한 기후변화 계획을 보유한 공급업체에는 일정한 비율로 업무를 위탁하라.
  • 공급업체를 정기적으로 평가해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

* 원본 내용 중 핵심 내용만 발췌

사례 : 초대형 유통 업체인 월마트는 공급업체 준수사항을 웹사이트에 게시함으로써 협력사들이 소싱하는 모든 물자들이 합법적인지, 친환경 제품인지를 증명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친환경 소싱 계획은 공급사슬 내 기업들이 친환경 경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생산(Manufacturing)

낭비된 에너지와 폐기물은 비용 상승을 일으키며, 정부로부터 규제 조치가 취해지거나 소비자 반발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볼 수 있다.

시설물
  • 기후변화에 고도로 취약한 지역에 위치한 공장의 예비 시설과 근로자 수송 체계를 확립하고 소요 비용을 예산에 포함하라.
  • 기후변화에 상대적으로 덜 취약한 지역 내 조업을 고려하라.
  • 기후변화에 대비하는 가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잠재적 취약성과 안정성을 측정하라.
자원&
대기오염
물질 배출
  • 예비 에너지와 비상 급수원을 확보하라.
  •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하고 공격적인 감축 목표를 수립하라.
  •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매년 공식적으로 보고하라.
  • 탄화수소 에너지, 수자원 및 기타 자원 사용량을 측정하고 공격적인 감축 목표를 수립하라.
  • 향후 대기오염물질 배출부담금을 예측하고 제조원가 산출 시 톤당 비용을 고려하라.
폐기물
  • 폐수, 폐기물, 폐기 에너지 발생량을 측정하고 관련 비용을 산출하라.
  • 재료, 에너지, 수자원의 재활용을 평가하고 목표율을 상향 조정하라.
  • 산업 폐기물 재활용 시 단위 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라.
계약
생산업체
관리
  • 폐기물 및 폐수의 발생, 처리, 폐기에 관한 관리방침을 명시한 공급업체 윤리강령을 수립해 집행하라.
  • 현장 감사를 실시해 개선사항을 마련하라.
  • 윤리강령을 준수하지 않는 업체와는 계약 파기를 고려하라.
  • 확고한 기후변화 계획을 보유한 업체에 일정한 비중의 업무를 고정적으로 위탁하라.
  • 계약 생산업체를 정기적으로 평가해 업무 위탁 비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

사례 : 미국의 컴퓨터 제조회사인 애플컴퓨터는 미국 애리조나 주 메사(Mesa)시에 재생에너지 100%로 가동되는 생산 공장을 짓고 있으며, 스킨케어 브랜드 버츠비의 경우 현재 가동하고 있는 세 곳의 공장에서 나오는 매립 폐기물을 ‘제로’ 수준으로 만들겠다는 공격적인 목표를 달성하는 등 친환경 경영을 선도하고 있다.

유통(Distribution)

기상이변은 도로와 교량, 항만, 해상항로 등 교통 인프라는 물론 지역 에너지 배전망을 마비시켜 소매 및 유통과정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위기 대응을 위해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볼 수 있다.

해상화물
  • 기후변화에 고도로 취약한 지역에 자리 잡고 있는지 분석하라.
  • 기후변화를 염두에 두고 항로를 관리하라.
  • 기후변화로 인해 위기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대응책을 마련했는지 확인하라.
  • 확고한 기후변화 계획을 보유한 업체에 일정한 비중의 업무를 배정하라.
항공화물
  • 운송업체가 탄화수소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하는지 확인하라.
  • 배기가스 관리를 위해 관련 규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검토하라.
  • 물류 업무의 비중을 늘려 업체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독려하라.
  • 연료소비를 줄이기 위해 적하물 무게를 감량하고자 노력하는지 확인하라.
  • 해상운송이나 내륙운송(특히 철도화물 운송) 역시 고려하라.
도로&
철도화물
  • 기후변화에 고도로 취약한 지역에 중요한 인프라가 전략적으로 설치돼 있는지 분석하라.
  • 지방 정부 및 관할 기관에서 인프라 시설에 대한 유지보수 작업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라.
  • 필요할 경우 인프라 유지관리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라.
  • 정부의 인프라 관리 상황에 따라 대체 경로 및 운송 방법을 모색하고 시설의 재배치도 고려하라.
  • 온실가스 배출량을 측정하고 관리하는지 확인하라.
  • 자사의 연간 대기오염물질 배출량보고서에 위탁업체의 온실가스 배출량도 포함하라.
통신
  • 고객과의 통신망을 얼마나 필요로 하는지, 의존도를 분석하라.
  • 전기 통신망의 유지보수와 회복탄력성을 위해 정기적으로 투자하라.
  • 기후변화를 모니터링하고 비상상황에 맞춰 유지보수 절차를 변경하라.
  • 차세대 정보통신기술에 철저하게 투자하라.

사례 : 영국의 통신업계인 BT는 향후 50~100년 동안 벌어질 홍수 사태를 예측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인프라 구축 관련 예산을 마련하는 등 기후변화 리스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여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소비(Consumption)

기후변화 등 환경 문제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제품을 판매할 수 없는 상황에 처했다. 소비 촉진을 위해 아래의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볼 수 있다.

제품판매
  • 제품에 사용되는 재료가 환경 문제를 야기하는지, 또는 일부 국가에서 금지하고 있는 품목인지 검토하라.
  • 기업 성장에 이 재료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평가하고 대체물을 찾아라.
  • 대량 구매 소비자들을 확보한 경우 이들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공급자를 선호하는지 여부를 판단하라.
  • 에너지 절감 혁신을 추진하는 등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리더로서 차별화된 방안을 모색하라.
  • 마케팅, 홍보, 커뮤니케이션에서 지속가능성에 기여한 자사의 활동내역을 강조하라.
제품사용
  • 기후변화에 따른 고객부담 비용과 자사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파급되는 다른 영향력을 분석하라.
  • 제품생산 과정에서 에너지와 천연자원 소비를 줄여 소비자의 구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라.
  • 지속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참여를 모니터링하고 이들의 관심에 발맞춰 제품을 생산하라.
제품의
재활용과
재사용
  • 재활용 및 폐기물 사용에 관한 규정을 반드시 준수하라.
  • 재사용이 가능한 압축성형용 급속경화 프리프레그(PCM) 소재의 질과 양을 측정하라.
  • PCM 소재 사용을 증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잠재적 비용 절감과 지속가능한 이점을 분석하라.
  • 소비자가 이용 가능한 제품 재활용 시스템을 연구하라.
  • 소비자가 제품 재활용을 더 쉽고 가치 있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 재활용 시스템의 구축 및 강화를 위해 민간부문, 공공부문, 시민단체와 협력을 모색하라.

사례 : 글로벌 등산의류 업체인 파타고니아는 일명 ‘새 옷 사지 말고 헌 옷 사자(buy less)’ 캠페인을 통해 과잉소비를 억제하고 있다. 그 결과 이미 사용한 파타고니아 제품을 대상으로 소비자간 재판매가 촉진되고 있다.

점차 많은 기업들이 범지구적 차원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기후변화 대응은 소비자와 사회로부터 외면 받지 않는 지속 가능한 기업이 되기 위해,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해야 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요인이 되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때이다.

* 참고
에릭 로위트(Eric Lowitt), ‘기후변화 속에서 어떻게 생존하고 번영할 것인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BR, 2014년 4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