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리뷰
CSV 성과평가, 어떻게 할 것인가?
- KT 사례를 중심으로 -
“측정하지 않으면 관리할 수 없고 관리하지 않으면 개선할 수 없다.” - 피터 드러커

CSV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함께 추구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이다. 문제는 평가다. 환경, 인권, 상생 등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가치를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설득력 있는 평가지표가 없다면 아무리 혁신적인 비즈니스라도 조직 내 입지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 결국 비즈니스는 측정해서 개선하고 발전시켜 성과를 내야하기 때문이다. CSV 성과 측정을 위한 도구가 필요해진 것이다.

이번 보고서 리뷰에서는 KT 사례를 통해 CSV 성과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과정과 분석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KT의 CSV 비즈니스
KT는 CSV 개념이 나온 이후 다양한 관련 사업을 운영해왔다. 사업명과 사업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룹의 IT 역량을 CSV에 녹여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달성해보고자 하는 의지가 엿보인다.
테이블
기가스토리 GiGA 인프라 기반 융합솔루션과 그룹 CSV 역량으로 도서지역 활성화 및 사회적 격차 해소 지원
IT서포터즈 정보 소외계층 대상으로 IT지식 기부 활동을 추진하는 KT직원 인력지원 사업
동자희망 나눔센터 동자동 쪽방촌 주민의 자립·자활을 위한 복합 ICT 문화공간 운영
꿈품센터 전국 21개 KT지사 공간을 활용, 소외아동 대상 ICT 체험 및 교육 공간 기부
체임버홀 클래식 문화 저변 확대 및 소외 계층 문화 나눔을 위한 KT클래식 공연장 공간 기부
임직원 봉사단 전국 단위의 지역사회 대상 임직원 재능기부 및 봉사활동
드림스쿨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온라인 멘토링 활동으로 은퇴자 등 멘토들의 참여
청각장애 소리찾기 청각장애인 대상 인공와우 수술, 재활 및 가족 정서 지원 사업
장학사업 IT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지원하기 위한 장학금 수여
위 사업들을 점검하고 전략적 방향성을 탐색하기 위한 성과평가 지표가 필요했다.
CSV 성과평가 지표 개발 및 분석
CSV 성과평가 지표 개발은 ▲1단계 자료수집 및 성과평가 지표구성, ▲2단계 성과평가 지표개발 및 적용, ▲3단계 분석 등 세 단계로 진행했다.

1단계 : 자료 수집 및 성과평가 지표 구성 단계
국내 CSV에 적합한 지표를 만들기 위해 국내외 CSV, CSR 관련 지표들을 수집했다. 정량적이고 결과 중심이며 일부 프로젝트에만 적합한 지표는 배제했고 신속·수시 측정이 가능한 총 54개 지표를 선별했다. CSV 관련 지표로는 다우존스지속가능성지수(DJSI), CSR 관련 지표로는 GRI의 평가 등을 참고했다.
지표를 담아낼 성과평가 지표 프레임워크는 CSV 분야의 세계적인 컨설팅업체인 FSG의 자문을 받아 세 가지 차원이 기반을 둔 FSG 프레임워크를 적용했다.
첫째, 제품과 시장의 재인식이다. 전통적인 제품개발 접근법에서 벗어나 사회적 니즈를 새로운 시장으로 인식하고 시장의 파이를 키우기 위해 저소득층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개발을 말한다.
둘째, 가치사슬에서 생산성을 새롭게 정의하는 것이다.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가치사슬을 개선해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거나 에너지를 절감해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지역 클러스터다. 지역사회 사업을 지원할 수 있는 연구소, 물류, 인력공급, 하위 공급업체 등을 집적시킴으로써 공유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이다. FSG 프레임워크는 CSV의 정도를 위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해 측정하는 전략적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2단계 : 성과평가 지표 개발 및 적용
1단계 과정을 통해 추출된 지표들은 FSG 프레임워크에 적용해 가치와 수준에 따라 분류했다. 이를 통해 최종적으로 CSV 성과지표를 완성했다. 성과지표는 총 54개로 구성했다. 가로축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고, 세로축은 고객, 벨류체인, 지역사회라는 세 가지 수준을 측정한다. 경제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는 직접적 가치와 간접적 가치를 모두 포괄하며 지표의 개수는 수준 별로 총 24개이다. 사회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는 흔히 트리플 보텀 라인이라 불리는 경제, 사회, 환경적 가치를 측정하는 지표를 포함하며 총 30개로 구성됐다.
성과평가는 총 54개의 지표로 구성된 평가지를 각 CSV 사업 담당자에게 전달해 실시했다. 담당자는 지표의 성질에 따라 정량 또는 정성 실적자료를 평가지와 함께 제출했다. 이렇게 제출된 자료는 최종 평가자의 검증을 거쳐 총 54개 세부지표 대비 충족된 지표 개수로 산출했다.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해 최종점수를 도출했다.

3단계 : 분석 결과
점수화된 9개의 KT CSV 사업은 50점을 기준으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수준에 따라 4개 영역으로 구분했다. 50점을 경계로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둘 다 높은 사업은 CSV, 둘 다 낮은 사업은 자선(Philanthropy), 경제적 가치만 높은 사업은 비즈니스, 사회적 가치만 높은 사업은 CSR로 분류했다. 9개 사업을 성과평가 지표에 대입해본 결과, 실제 CSV로 평가된 사업은 기가스토리 외 3개였다.
테이블
사업명 Value 분포 Level 분포 총점수
기가스토리 CSV 고객기반 79.63
IT서포터즈 CSV 벨류체인기반 72.22
동자희망나눔센터 CSV 지역사회기반 66.67
꿈품센터 CSR 지역사회기반 59.26
체임버홀 CSV 벨류체인기반 57.41
임직원 봉사단 CSR 지역사회기반 55.56
드림스쿨 CSR 벨류체인기반 53.7
청각장애 소리찾기 Philanthropy 고객기반 40.74
장학사업 Philanthropy 고객기반 25.93
CSV로 분류된 사업은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가 동시에 창출된 것이다. 이 사업들은 소리, 정보통신기술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KT 대표사업들과 연계돼 시행되고 있었다. CSR로 분류된 사업은 사회적 가치 창출이 더 높았다. 이 사업들은 KT가 집중하고 있는 인력지원 사업 및 공간지원 사업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지원에 중점을 두었기에 경제적 가치보다는 사회적 가치 상관성이 높게 나타난 것이다.
연구 성과
KT는 본 연구 참여를 통해 두 가지 성과를 거뒀다. 우선 CSV 사업 성과관리를 체계화할 수 있는 초석을 다졌다. 현재 KT에서 진행하고 있는 CSV 사업의 성과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로 분류하고 9가지 사업의 상대적 위치를 확인했다. CSV 사업의 전략적 방향성을 검토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확보한 셈이다. 이후 KT는 중복지원으로 인한 인적, 물적, 예산 낭비를 예방하고 향후 사업 운영에서 타당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다른 성과는 KT만의 CSV 특징을 도출했다는 점이다. 성과평가 결과에서 CSV로 분류된 사업들을 보면, KT의 핵심역량인 정보통신기술과의 연계성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주력사업과 연계해 해결할 수 있는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비즈니스로 연결해 성과를 냈다는 점이다. 사회적 문제 해결과 기업의 이익 창출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동시에 창출해낸 사업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은, 기업의 사회적 역할이 기업의 기본 목표인 이윤 창출과도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기업의 지속가능한 장기적 전략으로 CSV가 될 수 있다는 근거를 보여준 것이다.
* 참고 문헌 – 『CSV 성과평가 지표의 개빌 및 적용 ‘가치경영’ 갈 길이 한눈에 보인다』 DBR에서 발췌 후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