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돋보기

윤리적 기업문화조성 사례

오늘날 기업은 단순한 규정 준수(compliance)를 넘어, 윤리적 판단과 문화 기반의 리스크 통제 역량을 요구받고 있다. 글로벌 윤리경영 평가 기관인 에티스피어(Ethisphere)에 따르면, 규제기관들은 조직문화의 중요성을 한층 더 강조하고 있다. 2024년 'Ethics Premium Report'에 따르면, 2023년 미국 법무부(DOJ)의 기업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평가 기준에서 ‘조직문화(culture)’에 대한 언급은 2020년 대비 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셜 미디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의 발달로 기업은 점점 더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이 강조되는 환경에 놓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윤리는 기업의 평판뿐만 아니라 직원 만족도, 조직 생산성, 장기적 비즈니스 성과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윤리적 문화를 구축함으로써 임직원의 윤리적 행동의 토대이자 기준으로 작용하고, 구성원이 윤리적 딜레마에 대응하는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번 사례 돋보기에서는 국내외 기업이 윤리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어떤 원칙과 실천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교보생명

교보생명은 국내 금융 및 보험분야의 기업으로 ‘2024 제네바 기업가정신 포럼’에서 ‘글로벌 윤리경영과 이해관계자중심 경영대상’을 대표이사가 수상하는 등 윤리경영 내재화를 위한 여러 노력을 기하고 있다. 2024년 교보생명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따르면 교보생명은 기후변화 대응, 고객 만족 제고와 함께 준법윤리경영을 핵심 중대 이슈 중 하나로 선정하여 임직원의 직무윤리와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활동을 시행 중이다.

임직원이 지켜야 할 행동 기준을 ‘교보인의 직무윤리강령’을 통해 구체화하고 이를 기업 홈페이지를 통해 명시하고 있다. 이 강령은 ‘직무윤리헌장’, ‘직무윤리실천규범’, ‘세부지침’으로 구성된다. ‘교보인의 직무윤리실천규범’은 임직원 행동지침으로 금융기업인 교보생명이 사회로부터 요구받는 높은 수준의 법적ㆍ윤리적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도록 제정되었다. 이 규범을 통해 기본적인 직무윤리부터 이해관계자와 관련된 직무윤리들을 다룬다.

만약, 규범에 구체적으로 명시되지 않은 상황에서 회사의 핵심가치에 부합하는 행동을 돕기 위한 질문인 「Yes준법! OK윤리! 자율점검표」를 제시하여 윤리적 가치 판단을 유도한다. 그래도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준법감시인과 상의할 것을 권장한다.

<Yes준법! OK윤리! 자율점검표(Self Question)>

  • 나중에도 나 자신이 이 일에 대해 옳았다고 생각할까?
  • 이 일이 고객, 동료, 가족에게 알려져도 떳떳할까?
  • 이 일로 부당한 이익이나 손해를 보는 사람은 없는가?
출처: 교보생명 홈페이지 https://www.kyobo.com/

특히, 세부지침에서는 정직하고 투명한 경비집행, 임직원 간 금전거래 등,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선물, 경조금 등, 공직자 등에 대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제공과 같은 항목에 대해 구체적인 추가 설명을 제공한다. 일부 발췌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직무윤리 실천규범 세부지침-발췌>

행동지침 - 임직원 간 선물, 경조금 등

[직무윤리실천규범] 제4장 임직원에 대한 직무윤리, (3) 임직원 간 금전거래 등

  • 임직원 간 상호부조는 사회통념상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수준 이내에서 하며, 개인의 의사가 무시되는 일괄적 갹출행위를 하지 않겠습니다.
  • 임직원 상호 간에는 일체의 선물을 주거나 받지 않겠습니다.
  • 임직원 간에는 어떤 명목으로든 선물, 접대를 제공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개인비용을 사용하는 아래의 경우에 대해서는 예외로 한다.
    • 사기 독려 및 격려 차원에서 상사가 부하직원에게 소액(3만원 이내 권장)의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명절선물 등과 같이 전 조직원 대상으로 일괄 제공하는 선물은 금지)
    • 질병, 재난 등으로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임직원을 돕기 위해 공개적으로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부서원 간의 생일 등 축하를 위해 상호 합의하에 소액(1만원 이내 권장)의 개인비용을 공동 모금하여 선물을 제공하는 경우
  • 임직원 간 인사이동, 승진, 취임 등과 관련하여 회사의 경비는 물론 개인비용을 사용한 일체의 축하화환 또는 화분 등을 주고받아서는 아니 된다. 축하인사를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축전, 메일 또는 전화를 이용한다.
  • 임직원 간의 경조사에 대한 통지는 회사가 제공하는 그룹웨어 상의 경조사 게시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개인비용으로 하는 경조금은 사회통념상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수준(5만원 이내 권장)으로 한다.
출처: 교보생명 홈페이지 https://www.kyobo.com/

한편, 이러한 업무현장에서의 직무윤리 실천을 위해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매년 ‘교보인의 직무윤리실천 다짐’을 행사를 시행하고, 전자서명을 통한 서약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교보생명은 전사적인 윤리경영 커뮤니케이션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먼저 임직원 교육에서는 금융부문 준법의무에 대한 전사적 이해를 제고하도록 자금세탁방지 법규와 관련하여 사이버교육과 집합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준법·윤리 자체교육의 날’을 지정하여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주요 윤리 이슈와 컴플라이언스 주제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며, 신입사원과 조직장에게는 역할에 맞는 맞춤형 윤리교육을 실시한다. 각 부서별 자율적 윤리문화 확산을 위해 준법지원담당제도를 두어 해당 직무의 중요성과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또 다른 예시로는 ‘웹툰’ 도 활용한다. 정기적으로 발행되는 웹툰은 실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스토리로 구성하여 준법·윤리 사례를 제시하고 임직원의 공감과 실천을 유도한다.

NVIDIA (엔비디아)

NVIDIA(엔비디아)는 미국에 본사를 둔 반도체 분야의 다국적 기업으로, ‘지적 정직성(Intellectual Honesty)’이라 불리는 투명한 소통문화를 핵심 가치로 추구한다. 여기서 지적 정직성이란, 진실을 추구하고 실수로부터 배우며 그 배움을 조직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하며, 투명한 소통과 윤리적 실천을 중시하는 엔비디아의 조직 문화를 일컫는다. 이러한 지적 정직성 문화는 구성원의 몰입도를 높이고 성과창출과 낮은 이직률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한다.1)

NVIDIA는 이러한 가치를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윤리 기준에 따라 회사를 운영하며, 이를 임직원 모두가 실천할 수 있도록 행동강령(Code of Conduct)을 통해 구체적인 기준과 지침을 제시한다. 행동강령 중 ‘진실성과 공정성’을 다루는 부분에서는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윤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질문을 제공한다.

<행동수칙(Our Code)-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질문>

출처: NVIDIA, Code of Conduct

이 외에도 뇌물수수 및 공여, 이해충돌 방지, 경쟁 제한 및 독점금지, 국제무역 관련법 준수, 공개의무 준수, 미공개 정보 거래 및 공개 금지, 정확한 비즈니스 기록 유지에 대한 행동방침과 함께 숙지해야 할 관련 규정과 문의처도 함께 제시하여 임직원의 실천을 돕는다.

<행동수칙(Our Code)-이해충돌 회피(발췌)>

이해충돌을 회피합니다.
  • NVIDIA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결정을 내립니다.
  • 우리의 행동이 개인적인 이익과 NVIDIA에 대한 의무 사이에서 실제 또는 잠재적 충돌을 일으킬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해충돌이 발생하면 우리는 즉시 해당 사안에 대한 의사결정 역할에서 물러납니다.
  • NVIDIA의 장기적인 목표와 이해충돌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어떤 상황에서도 NVIDIA 유가증권의 파생상품 거래, 공매도 또는 헤지 거래를 하지 않습니다.
  • 이해충돌로 인식되거나 실제 이해충돌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처한 경우, 고용 법무팀에 지침을 문의해 주십시오.
* 숙지해야 할 주요 정책 및 지침:  이해충돌 정책  외부 활동-이해충돌 사전 승인 절차
다음 유형의 활동은 이해충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자문 역할 또는 이사회 참여
  • 외부 고용 또는 컨설팅
  • 자영업 또는 자원봉사 (발명이나 앱 개발, 연설이나 출판 기회, 대학 수준 이상의 강연 또는 연구, 게임 개발)
  • 투자 또는 개인적인 관계
외부 활동-이해충돌 사전 승인 절차
출처: NVIDIA, Code of Conduct

또한 엔비디아는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입사 시점과 이후 2년 주기로 행동강령 교육을 실시하며, 이 과정에서 윤리, 직장 내 괴롭힘 방지, 다양성 및 포용성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특히 고객, 파트너, 공급업체 등 외부 이해관계자와 자주 접촉하는 영업·재무·조달 직군의 직원들은 글로벌 뇌물수수 방지 및 부패 방지에 관한 추가 교육을 받기도 한다.

한편, 엔비디아는 정직성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모든 사람이 윤리적으로 행동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할 수 있도록 엄격한 보복금지 정책을 운영한다. 우려사항 보고 시 이루어지는 조사 절차가 궁금한 임직원을 위해 조사 절차에 대한 온라인 교육도 제공한다.

  • MIT슬론매니지먼트리뷰에 따르면 엔비디아의 지적 정직성은 구성원들이 지식을 공유하게 함으로써 혁신을 이끌고, 이직을 줄이는 요인으로 꼽힌다. 엔비디아의 2023 회계년도 평균 이직률은 5.3%로 반도체업계 평균 19.2%보다 낮은 수치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