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7년
4월호

윤리경영 Step by Step

도입기 3단계 - 기업윤리강령의 제정

윤리규범은 각 기업의 임직원이 지켜야 할 윤리적 가치와 행동기준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기업윤리강령(Code of Business Ethics)을 제정하여 경영행위기준이 되는 일반적 가치체계, 윤리원칙 및 기업이 적용하고자 하는 경영의 윤리규칙을 문서화하여야 한다.

저희 회사에서 기업윤리강령을 만들려고 하는데, 무엇부터 시작해야 할지 엄두가 나질 않는군요. 저희와 같은 초보자가 꼭 알아야 할 기업윤리강령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요?


기업윤리강령의 목적 은 최고경영자 및 종업원의 윤리적·도덕적 신념과 수준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하고 실천하기 위한 것이지요.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첫째, 종업원들에게 윤리적 판단기준을 제공하고 둘째, 기업윤리 관련문제를 사전에 예방하며, 셋째, 경영전략, 집행계획, 교육프로그램에 윤리관련 요소에 대한 기준 제공, 넷째, 종업원 행동준칙에 금지된 사항이면 상사의 명령이라도 거절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 가능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윤리강령의 활용. 옳고 그른
판단기준은 기준, 여론의 비판·정부의 간섭은 사전예방, 경영계획 전략·윤리관련 요소은 기준, 종업원 행동 준칙사항은 근거

기업윤리강령의 내용 은 기업의 경영정책 결정과 경영결과에 따라서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를 기준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기업경영에 따라서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는 제1차 이해관계자(주주, 종업원, 경영자 등), 제2차 이해관계자(고객, 경쟁자, 납품업자, 지역사회 등) 및 제3차 이해관계자(정부, 환경, 여론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리강령도 이러한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하겠지요. 다음은 기업윤리강령에 포함할 이해관계자의 가치이념을 정리한 것인데, 사업체별, 규모별 업종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을 참고하세요.


이해관계자 추구하는 가치이념 기업윤리강령에 포함해야 할 문제
1. 경쟁자공정한 경쟁불공정 경쟁(카르텔, 담합), 거래선 제한, 거래선 차별, 덤핑, 지적재산침해, 기업비밀침해, 뇌물 등
2. 고객성실, 신의유해상품, 결함상품, 허위·과대광고, 정보은폐, 가짜상표, 허위·과대효능, 성분 표시 등
3. 투자자공평, 형평내부자거래, 인위적 시장조작, 시세조작, 이전거래, 분식결산, 기업지배행위 등
4. 종업원인간의 존엄성고용차별(국적, 인종, 성별, 장애자 등), 성차별, 프라이버시 침해, 작업장의 안전성, 단결권 등
5. 지역사회기업시민의식산업재해(화재, 유해물질 침출), 산업공해(소음, 매연, 전파), 산업폐기물 불법처리, 공장폐쇄 등
6. 정부준법탈세, 뇌물, 부정정치헌금, 보고의무위반, 허위보고, 검사방해 등
7. 외국정부, 기업공정한 협조탈세, 돈 세탁, 뇌물, 덤핑, 정채개입, 문화파괴, 법규악용(유해물 수출, 공해방지시설 미비) 등
8. 지구환경지속가능환경오염, 자연파괴, 상업폐기물 수출입, 지구환경관련 규정위반 등

아울러, 기업윤리강령 작성에 필요한 다음과 같은 국내외의 참고자료를 수집합니다.

국내자료 해외자료
● 해외공무원 뇌물방지협정
● 공정거래법
● 청탁금지법
● 각 산업에 해당하는 법률
● 국내외 기업윤리강령, 행동지침 등
● OECD의 외국공무원 뇌물 방지협정
● OECD 기업지배 원칙
● OECD 국제투자의 원칙
● 미국의 부패방지법
● ISO26000 / ISO37001
● UN Global Compact의 10대 원칙 등

그럼 이제 기업윤리강령의 제정절차를 살펴볼까요? 기업윤리강령 제정절차는 6단계를 걸쳐 실시를 합니다. 따라서 기업윤리강영을 제정하려면 일정 기간을 두고 준비한 후 임직원들의 의견을 반영시켜서 추진해야 합니다.

여섯단계의 기업윤리강령 제정절차. 제1단계 기업윤리강령 제정위원회 구성,제2단계 참고자료수집,제3단계 기업윤리강령 초안 작성,제4단계 회사 내 공청회,제5단계 종업원 행동준칙 제정,제6단계 기업윤리강령 확정과 선포

그럼 이제 기업윤리강령의 제정절차를 살펴볼까요? 기업윤리강령의 최종적인 확정은 이사회의 결의를 거친 후에 대내·외적으로 선포해야 합니다. 윤리강령을 공포할 때에는 내용대로 확실히 그리고 철저히 집행할 것이라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사표시가 있어야 하며 동시에 위반자에 대한 처벌도 공포하여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 임직원으로부터 윤리강령과 종업원 행동준칙을 이해하고 준수할 것에 대한 개별적인 서약을 받는 것이 강령집행에 효율적일 것입니다.
사례로 포스코의 윤리규범을 살펴보겠습니다. 포스코의 윤리규범은 윤리헌장과 실천지침으로 되어 있습니다.

윤리헌장과 실천지침

기업윤리강령을 제정, 운영하고 있다면 다음의 자가진단을 통해 재점검을 해볼까요?

1 윤리강령은 임직원의 행동으로 지키기에 합리적인가? ⓵ 그렇다 ⓶ 아니다
2 윤리강령은 전 부서의 경영활동에 윤리적 도움이 되고 있는가? ⓵ 그렇다 ⓶ 아니다
3 윤리강령은 업계의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는가? ⓵ 그렇다 ⓶ 아니다
4 윤리강령은 투명경영을 선언하고 있는가? ⓵ 그렇다 ⓶ 아니다
5 제정된 윤리규범은 정기적으로 개정·보완되는가? ⓵ 그렇다 ⓶ 아니다

기업윤리강령이 제정되었다면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임직원에게 알리고 실천을 독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윤리교육 프로그램’일 것입니다. 윤리교육 프로그램은 교육대상자의 직급에 따라서 그 내용과 교육방법이 달라져야 하는데 다음 Step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으로 어떻게 진행해야할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전국경제인연합회,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
  • 국민권익위원회, 산업별 기업윤리경영모델
  • 윤리경영론의 콘서트, 김성수
  • 기업윤리, 이종영
  • 기업윤리, 매일경제신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