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8년
11월호

ISO 37001 Study

Ch10. ISO 37001 요구사항 [ACT, 개선 단계]

조직은 부패 방지를 위한 여러 사업을 실행하고 그 성과를 진단하는 데에만 그쳐서는 안 되며, 앞선 평가 단계를 바탕으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Q. 한국상사 ㅇㅇ실장은 부패방지를 위해 추진한 각종 사업의 성과와 현황을 진단했습니다. “새롭게 도입하게 된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조직 내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개선 작업이 추진되어야 할 텐데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ACT, 개선 단계〕인 10장은 본 ISO 37001(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마지막 장으로, 성과평가를 통해 진단한 부적합한 사항들을 조치하기 위한 대응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부적합 사항 발견 시, 조직이 실행해야 하는 구체적인 사항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PLAN, 계획단계②

[ACT, 10장. 개선]

① 부적합 및 시정 조치

조직은 지난 성과 평가 단계를 통해 수립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중에 부적합한 사항이 발생할 시, 다음의 사항을 실행해야 합니다. 시정조치는 부적합 사항이 야기하는 영향력과 비례하게 추진되어야 합니다. 조직은 부적합 사항과 이에 대한 후속조치 및 시정조치 결과 내용 모두를 문서화된 정보로 보유해야 합니다.

② 지속적인 개선

조직은 이후에도 부패방지경영시스템의 적절성, 충족성 및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합니다.


PLAN, 계획단계②

위와 같이 이번 호에서는 ISO 37001 요구사항의 마지막 단계인 ACT 10장 ‘개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ISO 37001 Study’ 에서는 이러한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이행 효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