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8년
12월호

윤리연구소 - 보고서 리뷰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와 성과



일반 대중들에게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는 꽤 생소한 단어다. 이번 보고서 리뷰에서는 대한경영학회지에 실린 이수열, 이준겸 교수의 「글로벌 공급망의 지속가능 공급망 관리와 성과: 베트남 수출중심 공급사를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 논문을 통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 형태의 구매사가 아닌 중소규모의 협력사(공급사)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봄으로써 공급망 관리의 필요성을 협력사 관점에서 파악해 보고자 한다.

◎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란?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란 일반적으로 공급망 관리에 있어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등에 대한 리스크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구매사-공급사(협력사) 관계 내 이와 같은 리스크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경제적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 사회적 성과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번 보고서리뷰에서는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를 환경 성과와 사회 성과, 두 가지 차원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환경 성과 차원 환경 성과 차원은 공급망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적 위험을 줄이고, 공급망 전체에서 발생하는 제품, 공정, 경영에서의 환경 성과를 높이고자 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공급망 내 환경 이슈에 대응하기 위한 가장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협력사 평가 항목에 환경 기준을 통합하는 것이다. 이 영역은 협력사의 활동에서 환경 측면을 평가하여 피드백을 제공하고, 협력사가 자발적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환경 기준을 맞추도록 유도하는 방식을 의미한다. 실제로 전 세계에 걸친 공급망을 보유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은 환경 구매 시스템을 수립하여 활용하고 있는데, 이는 협력사의 환경 기준 준수 정도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시스템을 일컫는다. 이 같은 시스템의 일환으로 공급망 내 협력사들이 유럽연합의 환경규제인 유해물질제한 지침(RoHS, Restriction of Hazardous Substances Directive) 혹은 전기·전자 폐기물에 대한 WEEE 지침(Waste Electrical & Electronic Equipment)를 준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거나, 환경경영시스템인 ISO 14001 인증을 받기를 요구하기도 한다. 그러나 협력사의 환경 성과 개선은 협력사 평가 사항 변경만으로 달성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규모가 큰 구매사에 비해 일반적으로 공급업체인 협력사들은 규모가 비교적 작고, 정보력이 낮으며 환경 이슈를 다루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갖추어지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구매사는 여러 가지 지원 활동을 통해 협력사가 장기적으로 환경 역량을 높여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을 병행할 수 있다. 이러한 지원 활동에는 환경 교육과 훈련, 정보 제공, 기술적 지원 및 환경경영시스템 구축 지원 등이 포함된다.


사회 성과 차원사회 성과 차원은 공급망 내 위치한 협력사들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회적 문제와 위험을 줄이고, 공급망 전체의 사회 성과를 높이기 위한 구매사 및 협력사의 활동 전반을 의미한다. 공급망 내 사회 성과를 높이기 위한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윤리행동 강령(code of conduct)를 설정하여 준수하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감사를 수행하는 것이다. 이 윤리행동 강령은 일반적으로 아동노동, 강제노동, 인권, 다양성, 종업원의 보건 및 안전, 지역사회에의 공헌 등의 항목을 포함한다. 제 3자 인증 프로그램인 SA8000 및 자발적 준수를 위한 ISO 26000 국제 표준 등이 개발되어 활용되고 있기도 하다. 사회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환경 성과 차원과 유사하게 구매사가 위와 같은 사회 성과 항목, 표준 등을 협력사 평가에 반영하기도 하며, 훈련 및 교육 제공, 정보 공유, 시스템 구축 관련 자문 등을 포함한 지원 방식이 병행되기도 한다.


◎ 협력사들의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성과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이와 같은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가 구매사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리라는 것은 쉽게 예상할 수 있다. 필요한 상품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조립한 후, 소비자에게 판매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자사의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 시스템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함으로써 기업의 평판 및 이미지도 제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협력사가 자사 및 하청 업체의 환경 및 사회적 차원의 지속가능성까지 고려한다고 해서 실제 이들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기는 쉽지 않다. 협력사들의 적극적인 협력이 이뤄지지 않는 이상, 구매사들이 바라는 지속가능한 제품과 생존은 담보되지 않는다. 즉 협력사들 역시 이러한 활동이 경영 성과에 도움이 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논문의 저자들은 협력사의 지속가능 노력(환경 및 사회 성과 이슈를 관리하는 일련의 활동들)이 협력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동남아시아(베트남을 중심으로) 협력사들의 경우를 통해 살펴보았다. 연구는 베트남 수출중심 협력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통계분석 및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는 협력사에 다양한 측면에서 경제 성과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주 물량 확대 효과가장 먼저, 협력사 입장에서 자사 및 하청 업체의 지속가능성 관리를 시행하면, 구매사가 요구하는 일정 수준의 환경, 사회 성과 기준을 충족하게 된다. 이는 위험 감소를 보장하기 때문에 구매사와의 신뢰 구축은 물론이고, 더 많은 수주물량 확대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효과또한 사회적 측면에서 윤리적이고 사회책임형 경영방침을 이행한다면, 협력사 및 하청 업체 내 종업원의 인권과 안전이 강화되며 사기진작, 동기유발, 조직몰입을 통해 생산성 증가 및 품질 향상이라는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는 협력사의 환경, 사회 성과뿐 아니라 품질, 원가, 납기, 유연성과 같은 생산 성과 및 수주물량 확대 등을 통해 직·간접적으로 경제 성과 개선에도 긍정적인 기여를 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우리 기업에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

이 같은 결과는 환경과 사회 차원의 다양한 이슈를 관리하는 것을 비용으로 단정 짓는 구매사와 협력사를 포함한 우리 기업에 몇 가지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 번째로는 지속가능한 공급망 관리는 구매사와 협력사 모두에게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규모가 크고 협상력을 가진 구매사의 노력이 선행되는 가운데 협력사 역시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자사의 역량 강화를 통해 공급망의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 두 번째로는 협력사는 구매사의 환경, 사회 성과 요구를 긍정적인 관점에서 받아들여야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는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내부적으로 환경, 사회적 대응 역량을 높일 경우, 구매 선을 넓혀 경제적 성과 개선을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자료



    ● 이수열 & 이준겸, 2015, 「글로벌 공급망의 지속가능 공급망 관리와 성과: 베트남 수출중심 공급사를 대상으로 한 실증연구」,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2호(통권 124호): 453-4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