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9년
04월호

ISO 37001 도입해봅시다!

한미약품 사례(2)

지난 호에 이어, 이번 호에서는 한미약품의 ISO 37001 도입 이후의 변화와 도입을 준비 중인 기업들에게 주는 한미약품만의 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Q3. 도입 이후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 ‘부패=뇌물’이라는 인식에서 한 단계 성장”
A. 첫 번째 변화로는 ‘부패’에 대한 임직원들의 인식 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ISO 37001 도입 전까지는 ‘부패=뇌물’이라고 단순히 생각했었습니다. 즉 자기 업무와 자신이 속한 부서에서 어떻게 부패가 발생할 수 있는지까지는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못했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ISO 37001 인증 단계인 부서 단위 부패리스크 평가를 통해 임직원들은 부패 유형을 스스로 도출하는 과정을 거치게 됐고, 이를 통해 다양한 조건과 상황,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각종 부패 가능성을 인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부패리스크 평가를 매년 진행하는 만큼 임직원들이 지속적이고 정기적으로 부패행위 방지와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을 고취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는 점도 긍정적인 변화로 꼽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같은 변화를 통해,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문화가 자연스레 내재화되고 기업의 윤리경영 문화가 굳건히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부패방지 방침 수립 및 대표이사의 부패방지에 대한 강력한 의지 표명 등으로 임직원뿐만 아니라 한미와 다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협력사들도 우리의 확고한 부패방지 의지를 확인하며, 상생협력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Q4. 도입 예정인 기업에게 줄 수 있는 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부패방지는 인증·심사 과정으로부터 시작”
A. ISO 37001 도입이 쉽지만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ISO 37001이 요구하는 항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새롭게 진행해야 하는 것들이 발생하거든요. 그러나 그동안 자체적으로 부패방지 활동을 수행하고 있던 기업이라면 기존에 진행하던 업무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큰 부담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인증심사 또한 ‘심사’ 라는 단어를 쓰지만, 기업이 수행한 부패방지 활동에 대한 컨설팅을 받는다고 생각하면 부담감을 낮출 수 있어요. 인증심사를 통해 현재 진행 중인 부패방지 활동에서 부족한 사항과 개선할 부분 등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이를 실제로 조직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죠. 결과적으로 인증을 준비하고 심사받는 과정 자체가 회사의 부패방지 활동 체계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성공적인 ISO 37001 인증을 위해서는 도출한 부패리스크가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 부패리스크가 있다면 어떠한 방법을 통해 관리 가능한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을지에 대한 목표를 명확히 수립해야 합니다.
한미약품의 CES 부패방지 관리 시스템

ISO 37001 인증 도입을 준비하면서, 그리고 인증을 완료한 후 실무적으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단연 ‘부패리스크 평가·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희는 부패방지 관리 업무를 회사 내 인트라넷(CES)에 시스템화했습니다. 각 부서의 부패리스크 평가 진행사항 및 다양한 부패방지 관리 활동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한 것이죠. 이 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으로는 크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관리시스템의 주요 기능
  1. 이해관계자와 주요 이슈를 부서 내 업무별로 DB화
  2. 부패리스크 평가 시, 발생가능성과 영향의 심각도에 따라 평가 점수를 자동화하여, 담당자가 특정 요소를 누락하거나 잘못 계산하는 경우를 예방
  3. 업무 프로세스 별 부패관리에 필요한 관련 실행문서 등의 자료를 업로드하여 시스템화
  4. 내부심사원이 지정된 부서에 대한 내부 심사를 진행하기 위해 필요한 질문 자료를 사전에 스스로 만들고, 이후 심사 실시기록을 남길 수 있도록 시스템화
  5. 회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패리스크 혹은 그와 유사한 부패리스크를 통합관리 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한미약품은 이러한 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ISO 37001에 필요한 모든 요구 사항을 시스템화하여, 인증 심사 시에도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에 이어 다음 호에서도 ISO 37001을 도입한 새로운 기업의 생생한 사례를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