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로 알아보는 기업윤리
국내 기업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 사례 (3)

국내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노력이 이어지면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 사례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코스피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목표는 기후변화(71%), 지속가능한 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55%), 교육(50%),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42%) 순으로 이어진다.

이번 호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17가지 목표 중 4번째 목표인 양질의 교육의 세부 목표를 살펴보고 이를 실천하고 있는 국내 기업 우수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SDGs의 목표 4. 양질의 교육 -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학습 기회를 증진한다.
지난해 우리나라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세계 12위를 기록했다. 경제뿐만이 아니다. 한국어를 배우려하고 능숙하게 구사하는 외국인들도 크게 늘어났다. 이제 한국은 경제, 문화, 의료, 국방 등 모든 분야에서 선진국 대열에 들어서있다. 한국전쟁 직후 미군들에게 원조 물품을 구걸하던 전쟁고아들의 나라가 불과 70여 년 만에 천지개벽한 것이다.
이처럼 놀라운 역사의 배경에는 한국의 남다른 교육열이 있다. 대학이 상아탑이 아니라 우골탑(牛骨塔)이라 불릴 정도였으니, 그야말로 온 나라가 아이들 교육에 사력을 다한 셈이다. 그 결과 지나친 사교육 열풍 등 부작용도 크지만, 원조로 먹고살던 세계 최빈국이 오늘날의 경제대국이 된 원동력에는 교육의 힘이 무엇보다 컸다.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인류의 보편적 문제, 지구 환경 문제, 사회 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17가지 실천 목표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교육’은 인류의 보편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포함돼있다. 교육은 개인은 물론 국가의 미래를 바꾸는 거의 유일한 기회이자 빈곤 탈출의 본질적인 수단이기 때문이다.



[Goal 4: 양질의 교육]
테이블 테스트
세부목표 내용
SDGs 세부목표 4.1 모든 여아와 남아의 양질의 초증등 교육의 무상 이수 보장을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2 모든 여아와 남아가 영유아 발달, 보육, 취학, 전 교육에 대한 접근성 보장을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3 모든 여성과 남성에게 기술, 직업 교육, 대학을 포함한 3차 교육에 대한 접근성 보장을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4 취업에 필요한 직업 기술을 가진 청소년과 성인의 수 증대를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5 교육에 대한 성별 격차 해소 및 모든 취약 계층의 교육에 대한 접근 보장을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6 모든 청소년과 상당한 비율의 성인 남녀가 문해 및 산술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7 모든 학습자들이 지속가능한 발전 증진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a 아동, 장애, 성별을 고려한 교육 시설을 개선하고 안전하고 효과적인 학습환경 제공을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b 선진국 및 기타 개발도상국에서 고등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개도국에 제공되는 장학금의 대폭 확대를 목표로 한다.
SDGs 세부목표 4.c 개발도상국의 교원 양성을 위해 국제협력 등을 통한 우수한 교원 공급의 대폭 확대를 목표로 한다.
국내 기업 사례
우리 기업들은 이와 같은 UN의 목표에 동참하고 교육을 통해 전 지구적인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네 번째 목표인 ‘양질의 교육’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실천 사례들이다.

01. 하나은행 - 새터민을 위한 금융교육
하나은행은 탈북 새터민들을 위한 금융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새터민들은 이념, 문화, 가치관은 물론 언어습관, 교육 수준도 우리 국민들과 다르다. 자연히 취업도 어렵다. 애써 일자리를 얻어도 시장경제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자산 관리에 어려움을 겪거나 사기를 당할 위험도 크다. 그래서 새터민들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 중 하나가 경제교육이다.
하나은행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정기적으로 ‘하나원 정기 금융교육’을 하고 있다. 하나원은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로, 새터민들이 한국에 들어와 처음으로 교육을 받는 곳이다. 하나은행은 창작뮤지컬 등 다양한 방법으로 따분한 경제 지식을 보다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02. 아시아나항공 - 저소득층 현지 여성을 위한 취업교육
아시아나항공은 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이 국내외 소외계층을 직접 찾아가 교육기부를 하는 아름다운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캄보디아, 베트남, 중국 등 도움이 필요한 취항지 주민들을 위해 현지 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피아노, 컴퓨터 등 학습용품을 지원하고 승무원 직업강의도 진행하고 있다.
특별히 베트남에서는 KOICA(한국국제협력단), 비영리단체 굿피플과 함께 저소득층 현지 여성들의 사회 진출과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베트남-아름다운 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에는 72명의 학생들이 6개월간 한국어, 영어, 컴퓨터, 회계 등 취업과 연계된 강의를 들었다. 아시아나항공 현직 승무원과 공항 서비스직 강사에게 실무교육도 받았다. ‘베트남-아름다운 교실’을 수료한 학생들은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기업을 중심으로 취업에 나서고 있다.
참고 자료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홈페이지
하나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8
아사아나항공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6
KOICA(한국국제협력단)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