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부대행사

닫기

국민원익위원회  /  Anti Corruption & Right Civil Right Commission

www.acrc.go.kr
VIDEO

"국민권익위원회는 대한민국 「반부패 총괄기관」이자 국민 권리보호 및 구제를 위한 최종 고충처리기관으로 부패방지, 고충민원 처리, 행정심판 기능을 통합하여 국민의 권익 구제 창구를 일원화하고 신속한 원스톱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였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부패없는 청렴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하여 부패방지 정책의 수립과 국민과 정부가 함께하는 범정부 협력체계 및 민관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부패 취약분야를 개선하고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등을 실시하여 대한민국 청렴도 향상을 위한 견인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공직자 청탁 관행의 근절을 위한 청탁금지법(『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제도를 제정 및 운영하며 공직자 청렴 교육과 청렴 문화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청렴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부패 예방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패근절을 위하여 누구든지 안심하고 부패행위를 신고할수 있도록 부패행위 신고자의 신변 보호 및 보상금, 포상금 지급 등 부패 근절을 위한 신고자 보호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국민 권리보호 및 구제를 위하여 국민 입장에서 고충민원을 조사하고 다각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국민신문고, 이동신문고 등을 운영하여 현장에서 고충 청취와 애로사항 해소 등 갈등 민원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속 공정한 행정심판을 통해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한 처분으로 침해된 국민의 권익 구제를 위해 힘쓰고있습니다."

닫기

관세청  /  Korea Customs Service

www.customs.go.kr
VIDEO

"한국 관세청은 수입되는 물품에 관세를 부과 징수하여 국가재정 수입을 확보하고, 수출입물품의 통관 등이 적법하게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대외질서를 확립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에서는 관세행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위하여 100% 전자통관시스템 UNI-PASS를 구축함으로써 ①통관을 신속하게(수출 1.5분, 수입 1.5시간 소요) 하여 부적절한 거래의 개입을 방지하고, ②통관 및 화물처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투명한 관세행정을 실현하였으며, ③통관 후에도 시스템에 축적된 자료를 활용하는 데이터기반 사후관리를 통해 잔존하는 부패를 끝까지 추적 조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UNI-PASS 시스템 구축으로 인하여 관세청에서는 부적절한 무역 거래를 방지하며 투명한 관세행정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UNI-PASS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관세행정의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며, 관세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계속해서 발전하는 중입니다. "

닫기
브로슈어 다운로드

국민연금공단  /  National Pension Service

www.nps.or.kr
VIDEO

국민연금공단은 지속가능한 연금과 복지서비스로 국민의 안정된 생활보장을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은 2200만 명의 가입자와 500만 명의 수급자가 함께 하는 노후보장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국민연금기금은 789.9조원(2020.8월)을 돌파하여 세계 3대 연기금으로 성장하였고 기금운용 누적 수익금은 404.8조원(2020.8월)으로 전체 기금의 50%에 이르고 있습니다.

2018년 7월에는 ‘스튜어드십 코드’를 도입하여 국민이 주인인 기금의 주주권 행사를 강화하였고, 투자내역과 수익률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투명성을 갖추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24시간 익명신고 채널 ‘국민연금 헬프라인’ 운영, 모든 계약 체결시 청렴서약서 작성 의무화, 매년 9월 ’청렴의 달‘ 운영 등을 통해 부패방지와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서도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달성했습니다.

닫기
브로슈어 다운로드

조달청  /  Public Procurement Service

www.pps.go.kr
VIDEO

"조달청은 공공행정에 필요한 자원을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조달, 관리함으로써 최고 가치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경제발전에 기여하고, 국가예산을 절감하는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전자조달 세계 대표 브랜드인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나라장터, KONEPS) 는 조달업무 전 과정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선진 시스템으로 공공조달 단일창구 역할을 수행합니다.

실시간 계약정보 공개로 투명성과 공정성이 향상되고 부정부패 리스크가 감소하였으며, 문서의 온라인 처리로 거래비용이 절감되었습니다. 또한, 공공입찰 정보의 통합 공고를 통해 중소기업의 입찰참여기회를 확대하였습니다."

닫기
브로슈어 다운로드

특허청  /  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www.kipo.go.kr
VIDEO

"특허청은 산업재산권을 적기에 보호함으로써 산업기술 개발의 촉진을 지원하고, 산업재산권 행정의 체계를 구축하여 기술경쟁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소속하에 특허·실용신안·디자인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심판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특허청은 공정하고 투명한 지식재산 생태계 실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특허청은 지식재산권 보호기반 강화를 위해 위조상품 유통 근절 및 지식재산권 침해 방지를 위해 특별사법경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허청 특별사법경찰은 상표, 특허, 영업비밀, 디자인 등 산업재산 전반의 침해에 관한 법죄사건을 수사하고, 이를 검찰에 송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특허청은 기술탈취, 유출 근절을 위해 특허청 특별사법경찰의 수사범위를 기존 상표 침해에서 특허, 영업비밀 침해로 확대하였으며, 기술 관리체계 구축, 컨설팅 등 중소기업의 기술보호 역량 강화 지원하고 있습니다."

닫기

한국투명성기구  /  Transparency International Korea

ti.or.kr

- 한국투명성기구는 ‘정부와 정치, 기업, 시민사회와 일상생활에서 부패없는 세계를 건설하는 데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사단법인이며 우리는 ’투명성, 책임성, 청렴, 연대, 용기, 정의, 민주주의‘를 가치기준으로 삼고있습니다.

-1999년 8월 24일 ’반부패국민연대‘로 출범하여 이후 국제투명성기구의 한국본부가 되어 매년 세계부패인식지수(CPI) 발표, 기업과 공공의 청렴성 증진 활동, 청렴·반부패 문화 확산을 위한 교육 및 캠페인을 하고 있습니다.

닫기
브로슈어 다운로드

행정안전부  /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www.mois.go.kr www.open.go.kr
VIDEO

"행정안전부에서는 국민의 알권리 증진과 행정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정보공개시스템(www.open.go.kr)을 2006년 최초 구축하여 운영하고있습니다.

정보공개는 공공기관이 보유,관리하는 정보를 국민에게 적극 공개함으로써 국민의 알 관리를 보장하고 국정에 대한 국민의 참여와 국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제도로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13번째이자 아시아에서 최초로 정보공개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국민의 정보접근권 확대를 위하여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정보 공개 청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으며 사전정보공개, 정보목록, 원문공개 및 공개청구 등 공공기관에서 선제적, 능동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을 서비스 중입니다.

연간 600여만명의 국민이 이를 이용하고 있는 정보공개포털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및 공공기관까지 연간 정보목록 2억건, 원문정보 664만건, 정보공개 청구 84만건 등 방대한 정보서비스 제공(‘19년 기준)하고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사전에 제공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고도화(’19~‘21)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닫기
브로슈어 다운로드

한국철도공사  /  The Korea Railroad Corporation

www.nps.or.kr
VIDEO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국유철도 영업과 관련한 사무를 총괄하며, 철도경영에 관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국제협력에 관한 업무도 관장하고있습니다. 2020년까지 KTX를 통해 전국 주요 거점도시를 90분대로 연결, 전 국토의 균형 발전과 함께 단일 도시형 경제권을 이루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철도공사에서는 대한민국 공기업 최초로 공익 신고자 보호를 위한 ‘안심신고변호사’와 ‘부패신고 위로금’ 제도를 운영 중에 있으며, 모든 유형의 부정부패를 누구나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는 모바일 앱 ‘레일휘슬’을 개발하여 운영 중에 있다.

- (안심신고변호사) 피해자(갑질, 성폭력 등)의 신변보호 등을 위해 인권 변호사가 고충 상담 후 피해자를 대신하여 신고까지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

-(부패신고 위로금) 내부비리 신고자의 신고로 인한 2차 피해에 대해 비용(정신과 치료비, 부서 이동에 따른 이사비용 등)을 지원하는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