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7년
7월호

윤리경영 Step by Step

확산기 2단계- 윤리경영 실천 홍보

임직원에게 윤리경영 실천의 의지가 있고, 기업에서 윤리경영 실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하더라도 이를 연결해주어야만 윤리경영의 실현으로 이어진다. 따라서 기업은 어떠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고,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회사 임직원들에게 윤리경영 실천의지나 회사에서 계획하는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자 하는데 효과적인 홍보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업에서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가지고 훌륭한 실천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하더라도 구성원이 이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투자에 비해 얻는 성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기업 내부에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다지거나 회사에서 계획하는 프로그램 등을 소개하여 그 내용과 의의를 잘 알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내홍보는 교육효과를 높이고, 사내에 기업윤리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윤리경영을 실천함에 있어서 기업의 주요한 이해관계자는 회사 내부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면, 주주 및 투자자, 고객, 지역사회, 협력회사 등 외부 이해관계자들도 중요한 대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상에게도 회사의 윤리경영 실천의지와 각종 프로그램들을 소개함으로써 그들로부터 신뢰를 획득하는 기회로 만들 뿐만 아니라 기업 스스로도 자신의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더욱 공고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회사에 적합한 홍보의 종류와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우선 기업의 상황과 윤리경영의 효과를 고려하여 아래의 다양한 방법 중에서 선택해보고, 이 외에도 우리 회사만의 창의적인 홍보 아이디어를 생각해봅시다.

● 홈페이지 개설 - 회사의 홈페이지에 ‘윤리경영’란을 설치하여, 기업윤리 향상을 위한 회사의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공표하고 사내 인트라넷에 윤리경영 관련사례 및 추진현황, 윤리강령 및 실천규범, 사이버 감사실을 통한 부정행위 신고제도 등이 포함된 윤리경영 코너를 개설하여 임직원의 윤리경영 의식을 제고합니다. 또한, 회사 홈페이지 접속 시 윤리경영에 관한 팝업창이 뜨도록 하여 직원들이 윤리경영이라는 단어 자체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CEO메시지 - 경영진의 강력한 청렴·윤리경영 의지를 담은 메시지를 제작하여 전 임직원과 회사의 윤리경영 비전을 공유하는 것으로, 익숙한 인물을 통해 친근감 있게 다가가는 방법입니다. 메시지의 형태는 촬영방식과 메시지 영상, 텍스트를 활용한 온라인 편지 형태, 또는 엽서나 카드 포스터 등 인쇄물의 형태가 있습니다.
● 가이드북/사례집 - 우리 회사의 윤리·청렴의 비전, 전략, 지침 등을 포함하고 수범·비윤리 사례 등을 포함한 웹툰이나 컬럼 형태의 스토리북을 구성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임직원 딜레마 사례에 대한 Q&A 사례집 형태로 행동지침을 제시하는 것도 흥미 유발에 도움이 되겠지요.
● 포스터 - 윤리강령 및 임직원 행동준칙을 설명하는 포스터를 회사 내의 각 작업장에 부착하여 윤리경영을 홍보하는 방법입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결한 문구로 넣어 상징성 있는 이미지(사진이나 만화)로 표현하는 것도 효과적이겠죠?
● e포스터 - 30초 이내의 포토 애니메이션 형태로, 다양한 소재의 e포스터를 통해 일상 속의 윤리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포스터의 온라인 버전으로, 압축적으로 윤리경영에 대해 전달 할 수 있습니다.
● 윤리레터/소식지 - 전 임직원에게 정기적으로 청렴·윤리경영 활동을 독려하는 메시지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 구성합니다. 윤리경영에 대한 활동은 지속적이고 반복적이어야 인식과 효과가 높아지는 만큼 장기적인 윤리경영 활동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 리플릿/브로슈어 - 회사의 윤리경영 추진현황 홍보 및 특정 이슈에 대한 홍보(내부신고제도나 청탁금지법, 혹은 윤리실천주간, 오프라인 행사 소개) 등 단일적인 내용의 홍보를 목적으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 홍보 아이템(기념품) - 윤리경영 기념품 배포를 통해 윤리경영 실천에 대한 의미를 강조합니다. 머그컵, 텀블러, 부채, 거울, 비누, 혹은 포춘쿠기나 백설기와 같은 간식 등에 청렴·윤리 슬로건, 문구를 인쇄하는 방법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화면보호기 - 청렴·윤리가치/행동지침 등을 일상 속에서 직·간접적으로 전달하며 자리 비움 시간에 콘텐츠를 활용해 일상 속에서 청렴·윤리의식을 향상시키는 방법도 있답니다.
● 공모전 개최 - 반부패 청렴과 같은 한 가지 주제로 표어나 이미지를 공모하는 것도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럼 타사에서는 어떤 방법으로 윤리경영실천 홍보 활동을 했는지 살펴볼까요?

● 교육이 완료되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수료 서명 받기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다지는 기회)
● 교육대상자의 교육만족도(교육내용, 시간, 강사능력, 만족도, 개선사항 등)를 측정, 그 결과를 분석하여 윤리경영 활동보고서와 함께 윤리담당부서로 통보
● 윤리담당부서는 윤리교육 효과측정 결과를 윤리경영 실천상황 평가결과와 연계하여 윤리실천력 향상 방안을 강구
아울러 각 부서 또는 현장의 윤리실천책임자는 자체윤리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윤리교육 내용 개선, 부서 자체 윤리교육계획에 반영하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이제 타사는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했는지 살펴볼까요?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은 리플릿에 ‘청렴한 당신이 KEIT의 얼굴입니다’라는 문구를 넣어 임직원의 청렴을 부드럽게 강조했군요. 리플릿은 청렴문화 형성을 위한 단계, 공익신고의 절차, 행동강령 안내 및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자가진단 등 임직원이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되었네요.

청렴한 당신이 KEIT의 얼굴입니다 리플랫

현대글로비스는 매년 6월 2일을 ‘윤리데이’로 지정하여 윤리경영 홍보 활동을 한다고 합니다. 포스터는 여러 홍보 행사 중 하나이며 매년 강조하고자 하는 주제로, 포스터를 제작한다고 하네요.

2016, 2017 각기 다른 윤리 포스터
이제, 다음의 자가진단을 통해 우리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한 홍보는 어느 정도인지 살펴볼까요?

1 우리 회사의 CEO는 윤리경영에 대한 메시지를 정기적으로 임직원에게 전달한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2 윤리방침 및 실천지침을 외부(홈페이지 등)에 공개하고 있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3 우리 회사는 청렴·윤리경영을 위해 리플릿, 포스터, 가이드북, 소식지, 사례집 제작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지금까지 우리 회사에서 윤리경영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홍보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윤리경영 문화의 정착을 위해서는 교육과 홍보와 더불어 또 무엇이 필요할까요? 기업으로서는 윤리경영 방침에 위배되는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효과적인 통제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적절한 내부통제시스템, 즉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 Step에서는 컴플라이언스시스템 구축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자료
  • 윤리경영론의 콘서트, 김성수
  • 국민권익위원회, 산업별 기업윤리경영모델
  •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체) - 이종영
  • 기업윤리, 마누엘 벨라스케스(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역)
  •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