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로 알아보는 기업윤리
국내 기업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 사례 (5)

국내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노력이 이어지면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실천 사례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코스피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목표는 ▲기후변화(71%), ▲지속가능한 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55%), ▲교육(50%),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42%), ▲건강과 복지(39.5%) 순으로 이어진다. 지금까지 『SDGs로 알아보는 기업윤리』에서는 이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살펴보았다.

이번 호는 마지막 순서로 건강과 복지에 관련된 국내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SDGs 목표 3. 건강과 복지 -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모든 세대의 복지를 증진한다.
대한민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의료복지 제도를 갖추고 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는 우리가 누리고 있는 의료 및 보건 서비스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아플 것을 알면서도 아기에게 오염된 물을 먹이는 엄마, 불결한 환경에서 출산을 하는 산모들, 기본적인 백신과 약물도 없어 사망하는 환자들 등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사람들이 예방 가능한 질병에 노출돼 고통 받고 있다. UN의 세 번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를 위해 만들어졌다.



[Goal 3: 건강과 복지]
테이블 테스트
세부목표 내용
SDGs 세부목표 3.1 전 세계 산모사망률을 10만 명당 70명 미만으로 감소
SDGs 세부목표 3.2 전 세계 신생아 및 5세 미만 아동의 예방 가능한 사망의 종식
SDGs 세부목표 3.3 AIDS, 결핵, 소외열대질환(Neglected Tropical Diseases, NTD) 등의 질환과 전염병 퇴치
SDGs 세부목표 3.4 비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조기사망을 1/3으로 줄이고, 정신건강과 웰빙 증진
SDGs 세부목표 3.5 약물 오남용의 예방과 치료 강화
SDGs 세부목표 3.6 2020년까지 전 세계 도로 교통사고 사상자를 절반으로 감소
SDGs 세부목표 3.7 가족 계획, 정보 및 교육 등을 포함한 성·생식 보건 서비스에 대한 보편적 접근과 생산 보건을 국가 전략 및 프로그램에 통합
SDGs 세부목표 3.8 재무위험관리, 양질의 필수 보건서비스 등의 보편적 의료보장 달성
SDGs 세부목표 3.9 유해화학물질 및 환경오염으로 인한 사망자 수 감소
SDGs 세부목표 3.a 세계보건기구(WHO) 담배규제기본협약(FCTC)의 이행 강화
SDGs 세부목표 3.b 모든 사람들이 적정가격의 필수 의약품과 백신에 접근 가능하게 지원
SDGs 세부목표 3.c 보건을 위한 재원, 인력 채용, 훈련을 대폭 확대
국내 기업 사례
우리 기업들은 이와 같은 UN의 목표에 동참하고 의료와 안전보건을 통해 전 지구적인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음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세 번째 목표인 ‘건강과 복지’에 주력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실천 사례들이다.

01. KT - 감염병 확산 방지 프로젝트
KT는 글로벌 감염병 확산 방지 프로젝트(Global Epidemic Prevention Project, GEPP)를 추진하고 있다. GEPP는 메르스 발생 이후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2016년 개발된 플랫폼으로, 전 세계의 이동전화 이용자의 해외 로밍 정보 및 위치 정보를 분석하여 감염병의 전파 경로를 정확하게 추적, 감염병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수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직후 우리 정부는 KT를 비롯한 이동통신사와 협력해 확진자의 통신·금융 데이터를 토대로 GEPP 기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접촉자를 확인하는 데 성공했다. KT는 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면 정부와 세계 각국의 GEPP 활용 동참을 유도, 관련기술과 노하우를 무상 이전할 방침이다.

02. 아모레퍼시픽 - 20 by 20 Commitment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020년까지 여성 20만 명의 건강과 웰빙, 경제적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다는 사회공헌 약속을 이행하고 있다. 항암 치료로 인한 외모 변화로 우울해질 수 있는 여성 환자들을 응원하기 위한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유방암 조기 발견의 가능성을 알리는 마라톤 대회 ‘핑크런’, 유방암 자가 검진 프로그램 ‘핑크투어’ 등이 그것이다. 핑크리본 캠페인은 ‘모리파오(茉莉跑)’라는 이름으로 작년 중국 상하이에서도 개최되어 5,000여 명이 참석했다. 20 by 20 Commitment의 누적 수혜자 수는 2017년부터 2019년 12월까지 총 441,458명으로 당초 20만 명 목표의 221%를 달성했다.


지금까지 『SDGs로 알아보는 기업윤리』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호부터는 『중소기업을 위한 CSR 백서』라는 제목으로 중소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실천 방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고 자료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홈페이지
2019 KT 통합보고서 https://www.etnews.com/20200218000159
2019 아모레퍼시픽그룹 지속가능성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