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을 위한 지속가능경영 백서
중소기업을 위한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 백서_ACT(개선)

『중소기업을 위한 CSR 백서』는 중소기업이 CSR(Corporate Sustainable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나아가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구성의 짜임새와 효율적인 실무 적용을 위해 생산 및 품질관리 방법론 중 하나인 PDCA의 사이클을 차용했다. 이번 호는 마지막 순서인 네 번째 ACT(개선) 단계로, CSR 활동 개선에 참고할 수 있는 해외 중소기업 CSR 활성화 전략을 살펴보고, 지금까지 소개한 각 단계 별 내용을 간단히 정리해보고자 한다.

해외의 중소기업 CSR 활성화 전략
최근 RE100*과 같은 글로벌 이니셔티브의 등장으로 CSR은 사실상 필수적·강제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는 추후 보호무역 조치로까지 활용될 수 있어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국가 경쟁력의 하락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해외에서는 중소기업 CSR을 활성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전개되고 있다.

Morgan Stanley Capital International Index. 모건스탠리 캐피털 인터내셔널(MSCI)이 발표하는 세계 주가지수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투자자들과 대형 펀드의 기준으로 사용된다.


독일
독일은 CSR을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수단으로 보고 정부 주도로 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2010년 10월 발표한 ‘CSR Action Plan’이다. CSR Action Plan은 CSR 실천을 위한 정보와 경험을 공유하고 정책 발굴 등을 위한 재계-정계-지역사회 간 네트워크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소기업의 CSR 참여 확대를 세부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독일 CSR Action Plan 중 중소기업 관련

핵심 주요 내용
인증
  • 품질 인증으로 사용되던 ‘Made in Germany’를 CSR과 연계하여 ‘CSR-Made in Germany’로 재부각
  • 공공 입찰·구매 과정에서 우대하고, 수출 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게끔 지원
네트워크
  • 지역적 차원에서 대기업, 중소기업 간 CSR 정보와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모임 추진
  • 국제기구와 연계하여 중소기업의 CSR 관련 조사·연구 지속 수행
교육
  •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CSR 교육 프로그램(E-러닝) 마련
일본
일본은 지방자치단체와 산업계가 생존과 상생을 위한 수단으로 중소기업 CSR 활성화를 자발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요코하마, 우쓰노미야, 가와구치, 사이타마 등의 지자체에서는 CSR 인증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산업계에서는 전일본인쇄연합이 2013년부터 산업계 최초로 자체적으로 CSR 인증 제도를 도입했다.
단계별 CSR 실천 전략
지금까지 PDCA 사이클을 차용해 CSR 실천 전략을 알아보았다.

PLAN(계획)_중소기업이 CSR을 실천해야 하는 이유
세계 주요국들을 중심으로 국제사회가 분쟁지역 광물 거래의 제한, 일정 규모 이상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보 공시 의무화 등 CSR을 제도화하고 있다. 글로벌 대기업들은 이미지 및 리스크 관리를 위해 공급망에도 CSR을 적용하기 시작했으며, 개발도상국에서도 CSR 촉구 움직임이 확산되면서 비용절감을 위해 개발도상국에 진출한 중소기업들도 CSR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

DO(실행)_CSR을 체계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인증의 필요성
중소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고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공급망에 부합하는 자격을 갖출 필요가 있다.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관련 인증 취득이 유효하다. 정부 기관이 주관하는 인증으로는 환경표지 인증, 장애인표준사업장 인증, 소비자중심경영 인증 등이 있다. 업태와 사업전략에 맞는 인증을 취득하면 기업 경쟁력을 제고하고 혜택도 받을 수 있다.

CHECK(평가)_CSR 활동을 평가·공시하는 CSR 보고
CSR 보고란 조직의 긍정적, 부정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조직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이해관계자에게 보고하는 것을 의미한다. 경제적 성과 중심으로 주주와 투자자에게 보고하는 사업보고서와는 차이가 있다.
CSR 보고로 조직 내부적으로는 회사의 강·약점을 분석해 경영 프로세스를 개선할 수 있으며, 임직원의 로열티 제고가 가능하다. 외부적으로는 대외인지도 향상과 대기업 협력사 평가 시 매력적인 협력업체로 인식될 수 있다.

ACT(개선)_중소기업 CSR 활동 개선을 위한 해외 사례
독일은 국가 주도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연계시켜 CSR 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기존의 품질 인증과 CSR 인증을 연계해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일본은 지방자체단체와 산업계가 자체적으로 CSR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인증 제도를 도입해 추진하고 있다.
CSR은 중소기업의 필수 경쟁력
최근 우리 정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가 경제를 견인할 정책 중 하나로 그린 뉴딜 계획을 발표했다. 비단 수출기업이 아니더라도 CSR 경영을 내재화해야 하는 이유다. 처음부터 CSR의 모든 요소를 완벽하게 소화할 수는 없다. 업태와 사업 전략에 맞는 CSR을 숙고해 도입해나간다면 중소기업 또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중소벤처기업부 CSR 사회적 책임경영 홈페이지 내 CSR 아카데미
IBK 경제연구소 중소기업의 수출장벽으로 부상하는 사회적책임(CS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