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가이드
윤리규범 세우기

윤리경영의 실행을 위해서는 윤리헌장, 윤리강령, 실천지침 등의 문서화·제도화를 통해 임직원이 윤리경영을 인식·실천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이번 호에는 윤리규범을 세우는 목적과 구성, 절차 등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기업의 윤리규범을 세우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윤리규범의 목적은 기업이 지향하는 윤리수준을 설정해 놓고 전체 구성원들이 그 수준에 맞게 행동하도록 윤리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것입니다. 윤리규범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최고경영자가 중심이 되어 전 구성원의 공감대를 확보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경영활동의 기준이 되는 가치, 윤리원칙 및 규칙을 문서화 하는 작업, 즉 윤리규범의 제정이 필요합니다.
01윤리규범의 구성과 내용
1) 구성
구성 내용
윤리헌장
  • -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를 나타내는 기업이념 설정
  • - 이를 실현하기 위한 경영활동의 기본정신과 원칙 설정
  • - 모든 직원이 공유하고 실천한다는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내용 포함
윤리강령
  • - 윤리강령은 윤리헌장을 보다 구체적으로 표현한 문서
  • - 구성원 행동의 기본방향을 제시
실천지침
  • - 실천지침은 윤리강령을 실천하기 위한 직원 및 임원들의 구체적 실천지침을 문서화한 것
  • - 그림, 만화 등 다양한 형태로 이해하기 쉽게 작성
2) 내용
■ 윤리헌장
윤리헌장에는 회사가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를 나타내는 기업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경영활동의 기본정신과 원칙을 정하여 모든 직원이 공유하고 실천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는 내용을 담습니다.

■ 윤리강령(Code of Ethics)
윤리강령은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표를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기업이 이해관계자 집단(종업원, 고객, 공급자, 주주와 투자자 및 공공부문)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규정하며, 인간성, 사회성, 도덕성 및 공정분배를 기본정신으로 하고, 어떻게 올바른 일을 행해야 하는가를 제시하며, 이해관계자별로 회사와 직원이 지켜야 할 기본정신과 원칙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기준을 열거합니다. 이에 근거한 윤리강령의 주요골자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1장 기업의 경영이념(기본방침)
  1. 인간존중
  2. 고객제일주의
  3. 사회에 공헌/가치창조
  4. 국제사회규칙의 준수
제2장 기업활동의 기본방향
  1. 건전한 기업활동의 전개
  2. 기업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책임
  3. 기본적 인권존중
  4. 환경보호
  5. 안전한 작업환경 제공
  6. 공정한 고용
  7. 공정한 기업활동
제3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사회공헌 책임
  2. 환경보호 책임
  3. 지역사회 책임
제4장 기업의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1. 공정한 거래
  2. 공무원 등 이해관계자에 대한 선물, 접대
  3. 정치헌금
제5장 종업원의 책임
  1. 회사이익과 개인이익의 이해충돌
  2. 관련회사와의 관계
  3. 개인적 투자
  4. 직장동료와의 관계
제6장 회사재산의 보호
  1. 회사재산의 보호의무
  2. 영업비밀 준수
  3. 컴퓨터 데이터 관리
  4. 신뢰받는 홍보활동
제7장 법령준수
  1. 관계법령의 준수
  2. 공정거래법의 준수
  3. 지적재산의 취급
  4. 내부자 거래
제8장
  1. 윤리강령대상의 명시
  2. 윤리담당임원의 역할
  3. 질의 방법
  4. 위반 시의 처벌규정
■ 윤리강령 실천지침(Code of Practice)
윤리강령 실천지침은 기업의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실천지침서입니다. 원칙과 절차에 대한 해석과 사례를 의사결정권자인 종업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업무수행 중에 발생 개연성이 높은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임직원의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윤리강령 실천지침 사례

예시: 공정한 직무수행을 저해하는 금전적, 비금전적 이익 수취 금지
[윤리강령 제x장 제x절 관련]

이 규정의 취지는 임직원이 직무에 관하여 사전에 부정한 청탁을 받고 직무상 부정행위를 하는 것을 방지하려는 데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부정한 청탁 여부나 금품수수의 시기 등을 가릴 것 없이 직무와 관련한 금품 수수행위를 방지하여 임직원의 순수성을 보호하고 직무집행의 적정성을 보장하려는 데에 있다.

사례 금전에 준하는 선물
  • 직무와 관련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직접 또는 간접을 불문하고 상품권, 기프티콘 등 선물을 받는 것은 현금수뢰에 준하는 금전 등의 수수에 해당한다.
  • 가족 및 친인척, 지인을 통한 수수행위도 본인의 행위로 간주한다.

실천지침
  1. 수령자는 이해관계자가 직무와 관계없이 감사의 표시로 줄 경우라도 정중하게 거절하여야 한다.
  2. 우송되거나 자리를 비운 사이 놓고 가는 등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받았더라도 즉시 되돌려 주어야 한다.
  3. 보낸 사람이 불분명하거나 부득이 수령한 경우에는 소속 상사에게 보고한 후 처리지침을 받도록 한다.
  4. 소속 상사는 위 사실을 보고받는 즉시 되돌려 주는 것을 원칙으로 처리하되 부득이 되돌려 주지 못하는 경우에는 “불우이웃돕기” 등 공적인 활동에 사용하고 조치결과를 준법감시인에게 보고한다.

02윤리강령의 제정 절차
■ 절차
제1단계 기업 윤리강령 제정위원회 구성
제2단계 참고자료수집
제3단계 기업 윤리강령 초안 작성
제4단계 회사 내 공청회
제5단계 종업원 행동준칙 제정
제6단계 기업 윤리강령 확정과 선포
기업의 윤리강령을 확정하고 공포할 때에는 최고경영자의 강력한 의사표시가 있어야 하며 위반자에 대한 처벌도 함께 공포하여야 합니다. 윤리강령을 효율적으로 집행하기 위해서는 이행 서약서를 받는 것이 효율적일 것입니다.

윤리규범 사례

1. 윤리헌장 사례 - KSA한국표준협회
https://www.ksa.or.kr/ksa_kr/926/subview.do

2. 윤리강령 사례 - SK하이닉스
https://ethics.skhynix.com/jsp/eos/ethicsMission.jsp

3. 윤리경영 실천지침 사례 - POSCO
https://www.posco.co.kr/homepage/docs/kor6/jsp/ethics/s91a3000070c.jsp

다음 호에서는 윤리규범 제정 후 실효성 있는 적용, 관리를 위해 필요한 제도적 장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참고
글로벌시대의 윤리경영론(탑북스) /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전경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