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9년
03월호

독자에게 물었습니다.

Q. 우리 사회 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 보완되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H협회, C연구원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의 생존을 위해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요즘은 대기업과 글로벌 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들도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우려되는 점은 중소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제도적 차원의 혜택이 아직은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의 사회공헌 활성화를 위한 세제혜택이나 해당 기업과 적합한 사회적 요구를 연결시켜주는 플랫폼이 마련된다면 단발성에 그칠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장기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정부차원의 규제 혜택으로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지속적으로 펼쳐질 수 있는 제도적 기틀이 마련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 귀하가 속한 기업에서는 사회공헌을 위해 어떠한 활동을 하고 있나요?

화장품 E사, D관계자
많은 기업이 일회성 이벤트로 자사에서 출시된 제품이나 수익 일부를 기부하고 있습니다만, 우리 회사는 브랜드의 핵심 가치에 부합하는 사회적 이슈를 찾아 해결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하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자연생태를 보전하기 위해 나무 1000그루를 심는 캠페인 활동을 펼치고, 여성 질병과 관련해 예방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며, 여성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회복 지원 역시 하고 있습니다. 또, 한부모 가정이나 저소득층 여성들을 대상으로 여성 가장의 경제적 자립을 마련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제고하면서 전략적으로도 꼭 필요한 사회공헌 활동을 하고 있다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