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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일을 하나요

무슨일을 하나요

국민권익위원회는
국민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범정부 대표 국민소통 창구를 운영, 관리하고 있습니다.
  •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

    정부에 대한 민원·제안 등을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청하고, 그 처리결과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는 범정부 대표 온라인 소통 창구입니다.
    조선시대 궐 밖에 걸어 두었던 신문고를 지금은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 모든 행정기관(중앙·지자체·교육청·해외공관), 사법부, 주요 공공기관과 연결
    • PC,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해 어디서든 손쉽게 민원·제안의 신청 및 확인 가능
    • 이메일, 문자메시지 등 원하는 방법으로 접수·처리 진행상황 실시간 통지
  • 국민정책참여플랫폼 국민생각함(idea.epeople.go.kr)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온라인 정책소통공간으로, 누구나 참여하여 정책 아이디어를 등록하고 건전한 토론과 협력을 통해 정책과 제도로 실현해나갑니다.
    주요 특징
    • (3자의 참여) 국민, 공무원, 전문가 누구나 참여하여 생각을 등록합니다.
    • (3가지 방식) 대화, 설문, 투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각을 나눌 수 있습니다.
    • (3단계 진행) 등록된 생각은 ‘탄생 – 발전 - 완성’ 단계를 거쳐 정책이 됩니다.
  •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대한민국의 주요 민원창구를 총망라하여 전체 민원현황을 확인하고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민원 빅데이터 개방시스템입니다.
    주요 특징
    •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수집민원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민원분석 정보 제공
    • 학계, 연구기관, 기업 등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오늘의
      민원이슈, 급증키워드, 분야별 현황 등 10종의 데이터를 개방
    • 주·월간 민원동향 등 각종 분석자료 원문 내려 받기 등
  • 정부합동민원센터(www.counseling.go.kr)

    국민권익위원회 소속 정부합동민원센터에서는 정부기관이 한자리에 모여 국민의 다양한 민원을 상담합니다.
    주요 특징
    • 방문, 전화, 인터넷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상담신청이 가능합니다.
    • 다양한 분야의 전문상담관이 합동으로 상담합니다.
    • 여러 기관에 관련된 민원을 상담합니다.
    • 온라인상담 중 법률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변호사가 직접 상담해 드립니다.
  • 국민콜110(www.110.go.kr)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운영하는 국민콜110에서는 정부 업무에 대한 궁금증과 민원을 상담·안내해 드립니다.
    주요 특징
    • 전화, 문자, 채팅, SNS(페이스북,트위터), 카카톡으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 365일 24시간 무료로 상담이 가능합니다. (화상수어 상담은 평일 09~18 시)
    이용 방법
    • 전화·문자상담 : 국번없이 110
    • 화상수어·채팅상담 : 국민콜110 누리집
    • SNS상담 : 트위터 (@110callcenter), 페이스북 (110callcen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