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7년
6월호

윤리경영 Step by Step

확산기 1단계 -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실행

윤리경영의 확산기는 윤리경영을 심화, 촉진하는 단계로서 임직원의 윤리교육, 윤리경영에 대한 지속적인 홍보활동과 윤리경영활동에 대한 평가 실시, 컴플라이언스체계 도입 등을 통하여 윤리경영에 대한 임직원 이해 및 공감대를 형성해가는 과정이다. 즉, 윤리경영시스템의 선진화를 위한 기틀을 마련해 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윤리경영을 위해 다양한 내용의 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하였습니다. 그런데, 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여야 의미가 있을 텐데 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특별한 교육방법이 있을까요?


윤리교육의 목적은 임직원들로 하여금 윤리적 판단 기준을 의사결정의 기본 원칙으로서 체화시키는 데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기업문화로 정착시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교육내용은 자사의 윤리규범과 기업철학, 윤리경영의 역사 및 의사결정원칙 등이 포함되어야 하며, 모든 임직원이 교육대상입니다.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교육의 목적과 대상 등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우선, 교육의 목적은 자사의 비전이나 전략적 목적 등과 일치해야 하겠지요. 또한, 윤리경영의 기업문화정착과 윤리적 의사결정기준 정립을 위해서는 CEO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을 대상으로 해야 할 것입니다. 교육 강사로는 외부 윤리분야의 전문 강사와 자사의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자사 기준에 맞게 설명해 줄 수 있는 내부 실무진 중심의 강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제 교육을 실시할 차례인데요, 어떤 교육방법을 선택할지 고민이 되시는지요? 교육방법은 집합교육, 워크숍 등과 같은 오프라인 교육, 혹은 사이버 교육이나 모바일러닝 형태의 온라인교육을 선택적으로 실시하거나 가끔은 이벤트성 행사도 효과적일 것입니다. 윤리경영의 정착을 위해서는 우리 임직원에게 적합한 방식의 교육을 반복적, 일상적으로 실행하여 윤리적 가치관이 정립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럼, 교육 진행 방법의 종류와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 집합교육의 가장 큰 장점은 강사의 언어적인 전달 효과뿐만 아니라 제스처나 표정과 같은 비언어적인 요소들을 통해서 청중과 교감하며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간단명료하게 전달할 수 있는 집합교육은 윤리경영 초기 시행 시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피교육생의 토론이나 의사결정기술 개발이 미흡하다는 것, 업무공백의 발생, 그리고 상대적으로 높은 학습비용이 소요되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워크숍은 최근 윤리경영 이슈에 대해 토론과 교육을 병행하는 방법이며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워크숍 활동은 타 교육방법에 비해 학습 효과가 높고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기대효과는 Q&A와 쌍방향토론, 조직의 비전, 미션 및 가치의 공감을 통한 적극적 사고방식과 다각적인 사고 개발 및 문제해결 능력 등의 강화입니다. 워크숍도 집합교육의 한 형태이므로 현장의 업무공백 발생과 상대적으로 높은 학습비용이 소요된다는 것이 단점이라 하겠습니다.

☞ 사이버 및 모바일러닝의 장점은 학습자 주도형 교육이 가능하며 교육장소 및 집합이 불필요하여 상대적으로 다른 방식에 비해 비용대비 효과가 높은 수단이라 할 수 있겠지요. 그러나 교육의 집중효과가 떨어지고 토론학습 및 실습이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교육은 최근 기업에서 선호하는 교육의 한 형태로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애니메이션, 플래시, 동영상 강의 등 다양한 구현방식으로 구성됩니다. 청탁금지법, 성희롱, 개인정보 및 정보보안 등 연례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과정을 이론과 사례 중심의 재미있는 만화로 학습한다면 수강자의 만족도도 높아지겠지요? 물론 시간은 법적 의무 시간이 있는 경우 따라야 하겠지만, 교육의 목적에 따라서 30분 내외의 학습과정을 진행할 수도 있고 1~3분 정도의 짧은 영상 여러 개를 매일 수강할 수도 있습니다.

☞ 이 외에 토크콘서트, 도전 골든벨 방송을 모방한 청렴·윤리 골든벨 등의 임직원의 적극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이벤트성 행사도 있으며 역할극(role play)이나 연극, 뮤지컬 관람 등도 이색적 학습 형태의 하나라 하겠습니다.

학습 내용이나 대상에 따라 적합한 교육을 실시했다면, 교육실행담당자는 그걸로 만족해야 할까요? 아닙니다. 윤리교육을 실시한 후에는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차후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개선하는데 유용한 자료로 활용하는 것도 필요하답니다.

● 교육이 완료되면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 수료 서명 받기 (윤리경영 실천의지를 다지는 기회)
● 교육대상자의 교육만족도(교육내용, 시간, 강사능력, 만족도, 개선사항 등)를 측정, 그 결과를 분석하여 윤리경영 활동보고서와 함께 윤리담당부서로 통보
● 윤리담당부서는 윤리교육 효과측정 결과를 윤리경영 실천상황 평가결과와 연계하여 윤리실천력 향상 방안을 강구

아울러 각 부서 또는 현장의 윤리실천책임자는 자체윤리교육에 대한 교육만족도 측정 결과를 분석하여 윤리교육 내용 개선, 부서 자체 윤리교육계획에 반영하는 것도 필요하겠지요.

이제 타사는 어떤 프로그램을 진행했는지 살펴볼까요?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도전 윤리골든벨~!
- aT윤리청렴주간을 맞이해서 도전 윤리골든벨 행사를 진행했답니다. ‘즐기는 윤리, 함께 하는 청렴’을 모토로 60여 명의 직원들이 2인 1조가 되어 윤리골든벨 울리기에 도전했습니다. 두 시간여의 접전 끝에 우승한 팀에겐 50만 원의 상금이 주어졌습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도전 윤리골든벨~!

◆ 울산항만공사(UPA)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연극 공연을 통해 청렴의지를 다졌습니다.
- 스스로 청렴하다고 자부하는 연극 속 공직자들에게 미션을 통해 청렴도 테스트해보았습니다. 과연 그 결과는?! 현장에서 일어나는 부패를 밝혀내 그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는 연극을 200여 명의 임직원이 함께 관람하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울산항만공사(UPA)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연극 공연
다음으로 우리 기업의 윤리교육 실행은 어느 정도인지 자가진단 해볼까요?

1 우리 회사의 신입직원은 윤리경영에 관한 교육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2 우리 회사의 기존직원들은 정기적으로 윤리경영 교육을 받아야 한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3 우리 회사는 최고경영자를 비롯한 임원들도 윤리경영 교육을 받도록 하고 있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4 우리 회사는 임직원의 윤리경영 교육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시도한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윤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우리 기업에 최적화된 프로그램을 개발·실시하고, 지속적으로 국내외 트랜드를 반영하며 반복 교육 실시가 중요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아무리 훌륭한 윤리교육을 받았다 하더라도 임직원들의 인식이 지속되지 않는다면 소용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다음 Step에서는 임직원들의 윤리의식 공유 및 동참을 유도하는 효과적인 홍보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윤리경영론의 콘서트, 김성수
  • 국민권익위원회, 산업별 기업윤리경영모델
  • 한국 기업의 윤리교육체계에 관한 사례연구, 김용식, POSRI 경영연구 제7권 제2호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