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7년
9월호

윤리경영 Step by Step

확산기 4단계 - 윤리경영실천 평가

기업은 정기적으로 자사의 윤리수준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전반적인 윤리경영 관련 제도상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보완해 나가야 한다.

윤리경영 평가를 하고자 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평가지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요?


지속적인 윤리경영 현황의 평가와 개선은 윤리경영 확산과 정착을 위한 지름길입니다. 윤리경영 전 과정에 대한 평가는 기업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개선하여 향후 전략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때 이용할 수 있는 평가지표로는 외부지표와 내부지표가 있습니다.

윤리경영 외부 평가지표
표준화된 평가지표를 이용하면 같은 평가지표를 이용하는 다른 기업들과 비교하여 현재 자사의 윤리경영이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다른 기업들의 윤리경영 현황과 수준까지 파악할 수 있어 많은 기업들이 외부 평가지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분 제정기관 특징 구성항목 내용
ISO26000 ISO(국제표준화기구) 사회적 책임 국제 표준 지배구조, 인권, 노동관행, 환경, 공정거래, 소비자 이슈, 공동체 참여 및 개발 사회의 모든 조직이나 기업의 의사결정 및 활동에 있어서 소속된 사회에 이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책임 규정
공기업
윤리경영 모델
국민권익위원회 윤리경영 진단 및 가이드 제시 방침, 조직 및 시스템, 실행 프로그램 이해관계자의 세부 항목별 자가진단과 개선 방향 제시
KoBEX-SM 산업통상자원부 윤리 및 지속경영 지표 CEO, 작업장, 지배구조, 협력업체, 고객, 자본시장,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측면과 CEO 의지 강조
FKI-BEX 전국경제인연합회 윤리경영자율진단지표 윤리경영제도 및 시스템, 고객, 종업원, 협력업체 및 파트너, 주주 및 투자자, 경쟁업체, 지역 및 국제사회 개별기업의 수준에 맞는 윤리경영 자가진단 가이드라인 제시


윤리경영 내부 평가지표
기업 고유의 내부 평가지표를 개발하여 윤리경영 평가에 이용하면 기업의 실정과 특성에 맞춘 평가가 가능합니다. 또한, 단편적인 측정보다는 대내외 성과를 종합적으로 측정하여 향후 지속적인 개선 방향을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때 외부지표와 내부지표를 함께 사용하기도 합니다.
기업 사례
슈나이더 일렉트릭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성과 측정 지표인 ‘플래닛 & 소사이어티 바로미터’는 윤리지표로도 활용되고 있다. 전 세계 슈나이더 일렉트릭 임직원의 88%가 ‘책임과 윤리’ 평가에 통과했다.
한국제약협회 한국제약협회는 국제기준에 맞는 준법경영 틀을 확립하기 위해 ‘제약산업 윤리경영 자율점검지표’를 개발했다. 제약산업에 특화된 이 가이드라인은 180개 지표에 따라 점수를 매겨 AAA등급부터 D등급을 구분한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위는 윤리경영 인식도 설문조사인 AREMI를 통해 매년 윤리경영 수준을 진단하고 있다. 예술위는 전 직원을 대상으로 청렴・윤리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청렴 옴브즈만 제도를 통해 전문성 있는 부패 통제 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다.

윤리경영의 정착기에 접어들면 기업의 윤리경영 성과에 대한 보상관리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 step에서는 윤리경영 평가 결과에 대해 보상하는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국민권익위원회, 윤리경영 체계 수립 가이드
  • 국민권익위원회, 산업별 기업윤리경영모델
  •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체) - 이종영
  •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