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로 알아보는 기업윤리
국내 기업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 사례 (1)

UN이 SDGs(지속가능발전목표)를 선언한 후 우리 기업들도 SDGs를 경영 전략과 비전에 녹이고 다양한 사업 부문에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지난 호에서 다룬 UNGC 한국협회가 실시한 코스피 100대 기업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우리 기업들이 중점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SDGs 목표는 ▲기후변화(71%), ▲지속가능한 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55%), ▲교육(50%),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42%) 순으로 이어진다.

이번 호부터는 국내 기업이 집중하고 있는 SDGs 목표와 해당 목표를 실천 중인 국내 우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SDGs 목표 13. 기후 행동 - 기후 변화와 그 영향에 대처하는 긴급활동을 시행한다.
코스피 100대 기업 설문조사 결과, 국내 기업들은 SDGs 중 13번째 목표인 기후 행동에 가장 많이 집중하고 있었다. 이것은 에너지, 화학, 철강, 제조 등 국내 대기업들의 주요 업태와도 관련이 있어 보인다. 비즈니스의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환경 문제 개선에도 기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Goal 13: 기후변화와 그 영향에 대처하는 긴급조치 시행]
테이블 테스트
세부목표 내용
SDGs 세부목표 13.1 기후 관련 위험 및 자연 재해에 대한 적응력·복원력 강화
SDGs 세부목표 13.2 기후변화 대응 방안을 국가 정책에 통합
SDGs 세부목표 13.3 기후변화 완화, 적응, 영향 감소, 조기 경보를 위한 인적·제도적 역량 강화
SDGs 세부목표 13.a 유엔기후변화협약의 목표 이행 및 녹색기후기금의 완전 운용
SDGs 세부목표 13.b 소외된 공동체에 초점을 맞추며 개도국의 기후변화 메커니즘 증진
국내 기업 사례
기후운동단체 CDP(탄소공개프로젝트)는 매년 전 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환경 정보 공개 정도와 지구 온난화 위험에 대한 인식 수준에 따라 최고 등급인 A부터 최하 등급인 D까지 점수를 매겨 발표하고 있다. 상위 2% 기업만이 A등급을 받는다. 지난해 CDP가 조사한 8천400여 기업들 중 A등급을 받은 국내 기업들이 있다. 그중 대표적으로 세 곳을 소개한다.
01. 현대자동차 - 수소경제 조성, 탄소저감 기술 개발
현대자동차는 차량연비 개선, 차량 경량화 기술 고도화, 태양광 패널 기술 개발 등 자동차의 탄소 저감을 위한 연구개발에 힘쓰고 있다. 기존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전기차 등 친환경차도 속속 출시하고 있다. 더불어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울산시와 협약을 맺고 수소연료전지를 개발, 지역 에너지 업체들과 협업해 가정으로 수소전기를 공급하는 시범사업을 계획 중이다. 수소충전소 확대를 위해 정부와 함께 국회를 포함 전국 곳곳에 충전소 개소를 진행 중이다.
02. LG유플러스 - 부문 별 관리를 통한 온실가스 저감
LG유플러스의 온실가스 배출량 대부분은 네트워크 기기에서 발생하고 있다. 통신장비들이 막대한 양의 전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해 LG유플러스는 각 부문 별로 환경담당자를 세우고 중장기 에너지관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배출량 등 관련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취합하는 에너지 관리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 에너지 효율이 높은 장비의 개발, 온실가스 저배출 사업 확대 등 근본적인 저감 대책에도 힘쓰고 있다.
03. 삼성엔지니어링 - 기후변화로 인한 리스크 파악, 비즈니스에 적용
삼성엔지니어링은 기후변화로 인한 리스크 및 기회요인을 파악하고 기업의 의사결정에 반영하고 있다. 기후변화로 인해 관련 정책 및 법규의 강화, 저탄소 기술전환 요구, 태풍 및 홍수 등과 같은 물리적 리스크 등이 있다고 판단하고 사업 수행 과정과 공급망 내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산정해서 관리 중이다.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플랜트 운영 시 신공법과 신기술을 적용하고 협력사에도 건설장비 온실가스 배출량 산정 기술을 제공, 온실가스 저감 가이드라인을 배포하고 있다. 원부자재 이송 시에도 항공을 이용한 운송을 최소화하고 운송횟수 당 효율성을 개선해 운송비용은 물론 온실가스 저감에도 힘쓰고 있다.


참고 자료
유엔글로벌콤펙트 한국협회 홈페이지
CDP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cdp.net/en/cities/cities-scores
2019 현대자동차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8 LG유플러스 지속가능경영보고서
2018 삼성엔지니어링 지속가능경영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