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7년
8월호

전문가 코칭

기업의 평판리스크 관리와 사회적 책임

임운택 계명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임 운 택 | 계명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Q1평판리스크란 무엇이고, 조직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기업 평판(reputation)은 한 기업이 차분하게 쌓아올린 브랜드 가치로 경제적 이익추구와 직결된다. 오늘날 기업 평판이란 사회적으로 인식을 공유하여 구성된 기업에 대한 인상 또는 이미지의 결과물이다. 따라서 기업평판은 눈에 보이는 이익, 생산품에 대한 가격 프리미엄, 피고용자로부터 높은 애사심, 위기에 대한 충격 완화 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전략적 자산을 의미한다. 동시에 기업평판은 가치 창출의 잠재력을 가진 무형의 자산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한편, 평판측정과 평판의 발전방식에 주목하는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기업평판은 기업에 대한 신뢰와 신용의 주관적이고 집합적인 평가를 의미한다. 이때 평판은 기업이 좋은 제품을 생산·유통·판매해야하는 근거가 되며, 기업 활동 상당부분은 기업 외부자들에 의해 규정된다. 따라서 좋은 기업이라는 평판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경영자, 노동자, 소비자, 주주 등)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기업가치 증대에 기여하지만, 반대로 나쁜 기업이라는 평판은 인터넷을 비롯한 SNS를 통해 순식간에 전파되어 기업에 유무형의 재정적 손실 위험을 발생시킨다. 여기서 후자의 상황이 곧 평판리스크가 된다.

평판리스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해볼 수 있다. 첫 번째는 보건 및 안전 재해와 관련된 것이다. 지난해 우리 사회를 분노케 한 옥시 가습기 살균제 피해사건이 여기에 해당한다. 사망사건과 같은 비극적 참사 또는 환경재앙을 일으킨 주범이라는 평판리스크에 직면한 기업은 기업해산까지 이를 정도의 커다란 피해를 감수해야한다. 두 번째는 사기, 부패 또는 다양한 형태의 금융범죄 스캔들에 관련된 것이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은 앤론과 월드컴이 최악의 분식회계사건에 휘말렸고, 여기에는 빅5 회계법인 아더 앤더슨이 연루됐다. 회계조작을 적극 도운 아더 앤더슨의 추락은 두 번째 사례에 해당한다. 평판리스크의 두 가지 상황 모두 형사적 책임 및 제재조치에 따라 추가적인 위험이 발생하게 된다.

결론적으로 화재, 폭발, 독극물 방출, 기업 오너의 갑질행위 등 기업에서 발생하는 일련의 부정적 사건은 기업의 이익에 훨씬 더 유해한 요소로 작용하며, 기업 브랜드를 훼손하고, 노동자들의 근로의욕을 떨어뜨리며, 새로운 투자에 대한 지역의 반발을 초래하며, 경영진의 주의를 분산시킨다.

Q2평판리스크를 줄이거나 없앨 구체적 방안은 무엇인가?

다국적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는 평판리스크가 기업전략에서 최고 위험영역이라는 조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고위험군의 평판리스크 관리는 유형과 사례의 정확한 인식에서 출발한다. 최근 빅데이터 활용이 가능해지면서 기업의 이름과 브랜드의 긍정적·부정적 이미지 관리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 주기적인 평판지수에 대한 설문조사를 병행함으로써 평판리스크의 실체를 잘 파악하여 줄여 나갈 수 있다. 마지막으로 모니터링 집단을 구성해서 정기적인 모임을 갖고 의사소통해나가면 더욱 디테일한 리스크 식별이 가능하고 평판리스크 관리의 밀도를 높일 수 있다.

기업이 평판리스크에 대한 일종의 면역력을 키워 좋은 기업으로 명성을 쌓는 길은 사회적 책임(CSR)을 인지하는 것이다. 평판리스크 관리의 마지막 종착역이라고 할 수 있는 CSR 프로그램으로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우선 기업은 공정한 원·하청 관계개선 프로그램을 통해 취약한 하청업체의 생산 활동을 개선하는 노력과 노동권을 존중하는 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 이러한 윤리경영은 시장에서 버림받을 위험성을 낮추는 동시에 인권개선(사회권 강화)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디딤돌이 될 수 있다. 또한 좋은 기업복지 및 양질의 직업재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은 좋은 평판의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나아가 에너지와 기후변화에 대한 전향적 대응은 기업생산 및 상품소비와 관련된 리스크를 줄이고 사회적 평판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업의 평판 수준을 주기적으로 진단하고 리스크 관리를 예방하기 위한 내부평가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CSR보고서의 투명성은 향후 기업의 지속가능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