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PDF파일지난호보기

기업윤리
브리프스

2017년
8월호

윤리경영 Step by Step

확산기 3단계 -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기업은 윤리경영 방침에 위배되는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최근 컴플라이언스가 화두에 많이 오르는데 컴플라이언스의 목적과 역할은 무엇인가요?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은 *내부통제체계를 구축하여 위법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 법률 및 규정 준수를 위해 임직원 모두가 이행해야 하는 절차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의 기본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부통제기준 수립
부서별 업무 및 관련 규정을 검토하여 임직원이 준수해야 할 내부통제 기준을 수립

2. 임직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임직원이 내부통제기준을 숙지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

3. 모니터링시스템 구축·운영
내부통제기준에 따라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부서별, 업무별 위험요소 진단, 위험도에 따라 일간·주간·월간 체크리스트 작성)
임직원이 내부통제기준과 법규를 준수하는지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

4. 관련 법규 위반직원에 대한 제재
이사회에 위법·부당행위를 보고하고 위반직원에 대한 제재와 시정을 요구

5. 문서관리체계 구축·법규자문
신규업무를 비롯한 사업내용 및 내·외부 문서의 법규 준수여부 등을 사전검토
내부통제기준 및 일상업무 등 문의사항과 관련한 법규 자문역할을 수행


청탁금지법의 양벌규정에서는 법인·단체 또는 개인이 상당한 주의와 감독을 한 경우 면책될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어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운영에 대한 의미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청탁금지법에 적용 받는 공직자 등의 업무 대상 확인 절차, 법인카드 사용, 대외활동 경비처리의 허용기준, 증빙방법, 관리방법 등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도입하여 실효성있게 운영한다면 동법의 위반사항이 있더라도 면책의 근거로 제시할 수 있겠지요.

● 하나UBS 자산운용은 위법의 중대성, 발생의 빈도, 통제의 실효성 등의 기준에 의한 대상 선정 -> 모니터링 실시 -> 모니터링 결과 따른 사유서 작성 -> 사후처리 등의 컴플라이언스 수행체계를 수립, 운영하고 있군요.

대상 선정의 기준

이제, 다음의 자가진단을 통해 우리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여부를 알아볼까요?

1 우리 회사는 컴플라이언스 전담조직이 있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2 우리 회사는 컴플라이언스 부서에서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3 우리 회사는 컴플라이언스 모니터링 프로그램에 따라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실시되고 있다. ⓵ 그렇다 ⓶ 아니다

윤리경영과 마찬가지로 컴플라이언스에서 중요한 성공요소는 조직 내 윤리적 행위나 법규준수에 대한 최고 경영자의 지속적이고 절대적인 의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음 Step에서는 지금까지 학습하며 적용한 윤리경영 실천상황을 평가,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자료
  • 국민권익위원회, 산업별 기업윤리경영모델
  • 기업윤리(윤리경영의 이론과 실체) - 이종영
  • 기업의 윤리경영 매뉴얼과 사례, 전국경제인연합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