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수십 년간 쌓아 올린 평판을 한순간의 실수로 날려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기업에서는 어떻게 평판관리를 해야 하는지요?
기업평판을 위협하는 위기 요소는 무수히 많습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사회에서의 위험 노출범위가 각각 다를 뿐 아니라, 이것이 기업의 평판에 미치는 영향도 다양합니다. 그러므로 각각의 상황에 맞는 방법을 적용하여 피해를 최소화해야할 것입니다.
특성 | 오프라인 사회 | 온라인 사회 |
정보 원천 | 지인(Well known) | 익명의 사람(Anonymous) |
전달 매체 | - 대면/지면(紙面)/TV/라디오 - 시간과 공간의 제약 강함 |
- 가상공간(Web-based) -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음 |
평가 데이터 특성 | 한정적 | 방대하고, 확대 재생산 |
정보 주체 |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가 별개 | 정보 생산자와 소비자가 동일 |
평판 주체 | 소수 전문가 | 온라인 사용자 및 시스템화 |
영향력 | 배경, 외모, 직업 등의 물리적 요소 | 물리적 소요의 영향력 미비 |
평가 요소 | 정보 전달자의 신뢰성, 전문성 | 정보 자체의 특성 |
정보 지속성 | 소멸성 약함, 확정성 높음 | |
정보 유통 형태 | 수직적 구조 | 수평적 구조 |
위기 유형 | 발생 가능성(A) | 피해 강도(B) | 위기지표(A x B) |
개인정보 유출 | 3 | 4 | 12 |
특허 침해 | 3 | 3 | 9 |
규제 법안 | 2 | 4 | 8 |
세금 문제 | 4 | 2 | 8 |
노조파업 | 2 | 3 | 6 |
평판 위기 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기업의 좋은 평판이 개별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영향
- 위기 발생 시 컨트롤 타워(최종 위기관리 책임자)는 누구인가?
- 가상의 위기관리팀 멤버는 누구인가?
- 위기 상황에서 회사의 공식 입장을 발표할 대변인은 누구인가?
- 사내외 커뮤니케이션과 법률자문을 맡을 사람은 누구인가?
- CEO에게 기업의 위기를 직언할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가?
이해관계자 | 기업의 좋은 평판의 영향 |
고객 | 기업 브랜드에 대한 신뢰를 통해 가격 프리미엄 확보 및 시장지배력 유지 |
직원 | ‘좋은 기업’의 일원이라는 자부심으로 우수인재 유치 및 직원 로열티 증대 |
공급업자 | 공급업자에 대한 협상력 증대를 통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자원확보 가능 |
지역사회 | 기업 사업정책에 대한 신뢰 확보 및 위기시 강력한 우호적 여론 형성 가능 |
투자자 | 시장의 등락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장기적인 가격(주가) 프리미엄 형성 |
기업의 평판관리는 전사적인 리스크 관리, 강력한 실행문화, 회사의 준비상태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지금까지 윤리경영시스템 구축을 위한 단계별 과정인 도입기, 확산기, 정착기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윤리경영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최고경영진의 의지가 중요하며 기업은 윤리경영시스템을 단계별로 검토하여 기업의 상황에 적합한 시스템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