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형 익스플로러로 접속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인터넷 보안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형 익스플로러는 속도저하, 해킹, 악성코드 감염의 원인이 되어 더이상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정책홍보

공지사항

[국외출장보고] 제5차 ADB/OECD 아ㆍ태 반부패 조정그룹회의 참석 결과

분야
일반공지
게시자
윤소영
전자우편
yoonsoy@kicac.go.kr 
게시일
2004-07-15
조회수
12,148
게시물 상세내용

ADB와 OECD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5차 아ㆍ태 반부패 조정그룹회의가 지난 7월 5일-7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홍콩 염정공서(ICAC), 싱가폴 부패조사청(CPIB), 말레이시아 반부패청(ACA), 중국 감찰부 등 아ㆍ태지역 23개국 반부패기구 및 ADB, OECD, World Bank, TI 등 국제기구들이 참석한 동회의는 국가별 반부패 추진동향을 보고하고 향후 부패방지 활동 계획에 관해 논의하기 위한 자리로 우리 위원회에서는 대외협력과장과 대외협력과 사무관이 대표로 참석하였습니다.

 

우리 위원회는 고위공직자비리조사처 설립,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운영 등 최근의 국내 반부패 동향에 관해 소개하고, 위원회에서 현재 추진 중인 부패영향평가, 제도개선 시범사업, 기업윤리센터 운영 등에 관해 발표하였습니다. 회의 참석자들은 위원회에서 정책, 평가, 제도개선, 교육ㆍ홍보 등 종합적인 반부패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데 대해 높은 관심을 표명하였는데, 특히 베트남 총리실 대표는 위원회에서 베트남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교육연수를 실시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인도네시아의 반부패위원회 등 많은 반부패당국들이 우리 위원회의 정책 추진 경험을 청취하기 위해 위원회 방문을 희망하였습니다.

 

위원회는 또한, 내년 10월 12일-13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개최 예정인 제2차 반부패기구포럼(ACA 포럼)과 관련하여 말레이시아 반부패청과 중국 감찰부 등과 함께 포럼 참가국 확대 및 내실화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으며, 우리 위원회에서 내년에 개최할 예정으로 있는 APEC 반부패 국제 심포지엄에 관해서도 설명하였습니다.

 

회의 마지막날 참가자들은 지난 12월 멕시코 메리다에서 95개국 정부대표가 서명한 UN 부패방지협약을 조속히 이행하기 위해 협력할 것과 각 국가의 반부패 역량 강화를 위해 연 2회 세미나를 실시하기로 합의하였습니다. 또한 올해부터 부패 관련 특정 주제에 관한 공동 연구를 개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동 회의는 `01년 동경에서 채택된 `아ㆍ태 반부패 행동계획`에 대한 국가별 이행상황을 평가하고 최근 반부패 동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반부패 정책 추진의 실효성을 제고할 목적으로 개최되며, 위원회에서는 위원회가 출범한 이래 `02년 제2회 대회부터 동 회의에 참석하여 역내 반부패 논의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게시글 댓글쓰기
페이지 평가
콘텐츠 관리부서
혁신행정담당관 
전화번호
1811-8338(장애문의) 
전자우편
egorex@korea.kr(장애문의) 
Q.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십시오.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