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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개요

정책·정보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민원빅데이터를 종합적·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수립 및 제도개선 추진을 지원합니다.

민원 빅데이터 분석 방법

  • (데이터 수집)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개별 창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데이터를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으로 수집합니다.
  • (모니터링)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민원정보를 모니터링하고 각종 민원발생 현황, 주요 민원키워드, 급증 민원 등을 파악합니다.
  • (유형별 분석) 정기 분석, 국민적 관심사항이나 사회 현안에 대한 이슈민원 분석, 특정 정책 관련 민원 분석 등 다양한 방식으로 민원을 분석합니다.
  • 정기분석
    민원추이, 기관별 민원현황, 주요 민원사례 등

    민원 빅데이터 동향 국민의 소리(매주· 매월)

    • 민원 추이, 주요 민원, 민원 예보 등 각급기관에 제공
    • 기관별 조치현황 점검(분기)
  • 이슈분석
    사회적 이슈, 주요 국정과제, 다부처 관련 정책 등

    (’18) 점자블록, 자전거안전, 학교급식, 물놀이시설, 여행지숙박

    (’19) 전동킥보드, 미세먼지, 중소기업 정책자금, 공공임대주택 등

    (’20) 코로나19, 드론, 아이스팩 등

  • 기관맞춤·협업 분석
    기관 요청에 따른 주요정책 관련 민원 현황, 시사점 등

    (’18) 저출산고령위(저출산)

    (’19) 사회적참사특조위(가습기살균제) 등

    (’20) 중앙선관위(대한민국 공약이슈 지도) 등

분석결과 활용

  • (민원 빅데이터 동향 「국민의 소리」) 민원추이, 기관별 민원현황, 주요민원 사례 등이 포함된 동향보고서를 매주·매월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민원사례는 국민권익위의 “생활밀착형 제도개선” 발굴원으로도 활용

  • (주요정책・사회이슈 등 주제별 민원분석) 민원데이터, 관련통계, 시사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관계기관에 제공합니다.

    제도개선 권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국민권익위가 직접 제도개선 추진

콘텐츠 정보책임자

  • 콘텐츠 관리부서 민원정보분석과
  • 전화번호 044-200-7286
  • 전자우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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