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개요
정책·정보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
국민신문고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를 종합적·체계적으로 분석하여 국민의 목소리를 반영한 정책수립 및 제도개선 추진을 지원합니다.
민원 빅데이터 분석 방법
- (데이터 수집)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개별 창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데이터를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으로 수집합니다.
- (모니터링)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민원정보를 모니터링하고 각종 민원발생 현황, 주요 민원키워드, 급증 민원 등을 파악합니다.
- (유형별 분석) 정기 분석, 국민적 관심사항이나 사회 현안에 대한 이슈민원 분석, 특정 정책 관련 민원 분석 등 다양한 방식으로 민원을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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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분석민원추이, 기관별 민원현황, 주요 민원사례 등
민원 빅데이터 동향 국민의 소리(매주· 매월)
- 민원 추이, 주요 민원, 민원 예보 등 각급기관에 제공
- 기관별 조치현황 점검(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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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사회적 이슈, 주요 국정과제, 다부처 관련 정책 등
(’21) 승차구매점(드라이브 스루), 배달대행, 점자블록 등
(’22) 플라스틱 발생감축, 전통시장 활성화 등
(’23) 반지하, 예비군 훈련, 학교 밖 청소년의 모의평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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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맞춤·협업 분석기관 요청에 따른 주요정책 관련 민원 현황, 시사점 등
(’21) 태양광 발전 등
(’22) 교육부(중학교 배정) 등
(’23) 저출산고령위(예비부모의 건강권, 난임) 등
분석결과 활용
- (민원 빅데이터 동향 「국민의 소리」) 민원추이, 기관별 민원현황, 주요민원 사례 등이 포함된 동향보고서를 매주·매월 제공합니다. 바로가기
민원사례는 국민권익위의 “생활밀착형 제도개선” 발굴원으로도 활용
- (주요정책・사회이슈 등 주제별 민원분석) 민원데이터, 관련통계, 시사점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관계기관에 제공합니다.
제도개선 권고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국민권익위가 직접 제도개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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