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충민원 신청은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 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용문의 : ☎(국민신문고)1600-8172
민원 빅데이터 분석·활용은 행정기관 민원서비스 통합에 따라 국민신문고 www.epeople.go.kr 를 통해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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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조합 경영공시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COOP협동조합 www.coop.go.kr 을 연계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정책실명제는 주요 정책의 결정 및 집행 과정을 종합적으로 기록, 보존하여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국정과제, 예산사업, 정책연구용역과제, 법령 등을 대상으로 매년 '중점관리 대상사업'을 선정하여 공개합니다.
민원 빅데이터 분석 방법
- (데이터 수집)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개별 창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데이터를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으로 수집합니다.
- (모니터링)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민원정보를 모니터링하고 각종 민원발생 현황, 주요 민원키워드, 급증 민원 등을 파악합니다.
- (유형별 분석) 정기 분석, 국민적 관심사항이나 사회 현안에 대한 이슈민원 분석, 특정 정책 관련 민원 분석 등 다양한 방식으로 민원을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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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분석
민원추이, 기관별 민원현황, 주요 민원사례 등
민원 빅데이터 동향 국민의 소리(매주· 매월)
- 민원 추이, 주요 민원, 민원 예보 등 각급기관에 제공
- 기관별 조치현황 점검(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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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분석
사회적 이슈, 주요 국정과제, 다부처 관련 정책 등
(’22) 플라스틱 발생감축, 전통시장 활성화 등
(’23) 반지하, 예비군 훈련, 학교 밖 청소년의 모의평가 등
(’24) 도로파임(포트홀), 결혼 관련 서비스(웨딩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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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 정책 분석
기관의 주요정책 관련 민원 현황, 시사점 등
(’22) 교육부(중학교 배정) 등
(’23) 저출산고령위(예비부모의 건강권, 난임) 등
(’24) 공정위, 소비자원(골프장, 모바일 상품권)
분석결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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