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신문고 소개
정책·정보
국민신문고(www.epeople.go.kr)는
정부에 대한 민원·제안 등을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신청하고 처리하는 범정부 대표 온라인 소통 창구로, 모든 행정기관(중앙·지자체·교육청·해외공관), 사법부, 주요 공공기관과 연결되어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부패방지권익위법」 제12조 제16호(온라인 국민참여포털의 통합 운영)
정부에 관한 민원,제안,예산낭비,국민생각함 등을 인터넷으로 신청,처리하는 국민신문고는 중앙행정기관(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지방자치단체(광역시·도, 기초시 군·구), 교육기관(서울, 부산, 경기 등), 주요 공공기관(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소비자원 등), 재외공관(미국, 일본, 영국등 ), 헌법기관 (법원행정처 등) 주요 공공기 관과 연결되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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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
- 정부기관에 불편한 점이 있을때
- 제출하신 민원은 가장 잘 처리할 수 있는 기관으로 전달되어 One-Stop으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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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제안
- 정책과 관련한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때
- 정부시책 및 제도 개선에 대한 창의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정책에 반영하고 우수제안에 대한 포상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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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생각함
- 생활 속 공공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싶을때
- 국민과 전문가, 정부기관이 협업하여 공공의제에 대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정책·행정서비스의 변화를 만들어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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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낭비
- 생활 속에서 예산 낭비 사례를 발견 했을때
- 예산낭비신고 처리 및 절감제안을 통해 국민들이 낸 소중한 세금이 올바로 쓰일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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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 정부정책의 구체적인 적용사례나 민원 처리사례가 궁금할 때
- 정부정책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민원 처리사례를 알기 쉽게 정리하여 국민신문고, 민간포털(NAVER, DAUM)을 통해서 서비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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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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