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뉴스·소식

멜라민(Melamine)에 대해 알아봅시다

  • 작성자손상수
  • 게시일2008-10-05
  • 조회수9,469





 

멜라민(Melamine)에 대해 알아봅시다






 



 


Q멜라민은 무엇인가?




○  멜라민은 유기화학물질로 열에 강한 플라스틱 원료의 생산에 사용됩니다.


   - 바닥 타일, 주방기구 등 플라스틱제품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


○  멜라민은 1958년에 비단백질 질소원으로 소의 사료로 사용되었으나 1978년에 비단백질 질소원(예: 요소, 면실)보다 분해 능력이 저조하다는 이유로 사용금지 되었습니다.




Q멜라민(Melamine)은 식품중에 사용할 수 있는가? 그 안전성 기준은?




○  멜라민은 식품제조․가공에 사용할 수 없는 물질이며 여러 국가 및 CODEX 등도 국제적으로 식품에 사용을 허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 참고로, 미국 FDA에서는 멜라민 및 관련 화합물에 대한 식품 및 사료의 내용일일섭취량(TDI)를 일일 체중(kg) 당 0.63 mg으로, 유럽식품안전청은 TDI를 일일 체중(kg) 당 0.5 mg로 적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 실험동물에서 24시간 내 소변 등으로 90%이상 배설됩니다


 ※ 내용일일섭취량(TDI)은 환경오염 물질 등의 비의도적으로 혼입하는 물질에 대해 평생 동안 섭취해도 건강상 유해한 영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양




◆  유럽TDI기준을 적용시 멜라민 137ppm이 검출된 미사랑카스타드 제품을 60kg 성인의 경우 낱개포장 40개 이상씩, 20kg 어린이의 경우 낱개포장 13개 이상씩 매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신장염, 신장결석 등의 유해영향 발생이 우려되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멜라민 1.5ppm이 검출된 커피크림 제품을 60kg 성인이 20kg 이상씩(커피약 3,700잔 ˜ 4,000잔 이상씩) 매일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신장염, 신장결석 등의 유해영향 발생이 우려되는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이것은 일상생활에서 있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 화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파일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자주찾는 서비스 닫기

자주찾는 서비스 설정하기 총 8개까지 선택할수 있습니다.

메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