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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소식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 이용실태조사 결과

  • 작성자류라임
  • 작성일2025-03-27
  • 조회수3,836
  • 국민권익위원회 2025.4.2. 제작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 이용실태조사 결과  [조사참여 총 1,235명   조사기간 : ‘25.2.24. ~3.9.]
  •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 활용 경험> 이용해본 경험이 있다 57.3% 이용해본 경험이 없다 42.6%  <공공데이터 활용 목적> 실생활 편의증진(단순 정보 확인, 개인적 관심 등) 42.1% 업무활용(행정자료 참고, 보고서 작성 등) 24.5% 학술 연구 및 분석(논문 작성, 과제, 통계 분석 등) 18.7% 애플리케이션 또는 솔루션 개발 4.8% 창업 아이디어 발굴 및 신규 비지니스 개발 3.7% 기관 시스템과 데이터 연계 2.9% 기업 활동(마케팅, 경영 전략 수립 등) 2.1% 기타(의견) 1.1%
  • <활용 경험이 없는 이유> 공공데이터 활용에 대한 정보가 부족함 32.3% 데이터 검색 및 활용방법이 어려움 23.1% 데이터 제공형식이 불편함(비정형 데이터, 파일형식 등) 21.9% 데이터 활용 필요성이 없음 12.8% 데이터 품질 부족함(최신 데이터 및 신뢰성 부족) 8.2% 기타(의견) 1.8%
  • <활용 경험이 있는 데이터>  민원빅데이터 분석정보 14.7% 민원정책 질의응답조회 13.9% 전자공청회조회 9.1%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통계현황 8.7% 공개제안 조회 7.7% 반부패 분석결과 조회 6.4% 공모제안 조회 6.4%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결과 5.7% 반부패 신고사례 조회 5.7% 행정심판 재결례 조회 4.3% 고충민원 의결서 조회 4.1% 기타(각종 사례집, 업무메뉴얼 등) 3.0% 정부민원신청 처리기간 준수현황 2.7% 행정심판 사건 처리 통계현황 2.6% 고충민원 처리 통계현황 파일 2.6% 국민제안 심사기간 준수현황 2.4%  API활용(72.8%) 파일데이터활용(27.7%)
  •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 활용 방법>  국민권익위원회는 사회·경제적 가치를 만들기 위해 보유한 데이터를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 및 권익위누리집(www.acrc.go.kr)을 통해  83건 파일데이터, 15건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  권익위누리집(www.acrc.go.kr)
  • <개방요구가 많은 업무 분야> 고충민원분야(고충민원 정책 추진) 18.5% 심사보호분야(부패신고 권익보호) 16.8% 민원·제안 분야(국민신문고, 국민생각함) 13.4% 제도개선분야(제도개선 권고 및 이행관리) 10.2% 민원분석분야(한눈에 보는 민원빅데이터) 6.6% 민원상담안내분야(민원상담·안내) 5.1% 행정심판분야 4.0% 반부패·청렴교육 분야(청렴연수원) 1.6%  <선호하는 제공 형식> 보고서 문서 자료 등(비정형 데이터 형식) 28.1% CSV, Exel 등(정형데이터 형식) 41.5% API 형태(프로그램 개발 대량 데이터 분석 이용) 30.3%
  •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 우선순위>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에 대한 홍보 활동 강화 29.1%  수요조사를 통한 공공데이터 개방확대 22.2% 공공데이터의 품질 개선(데이터 표준화 등) 18.6% 오픈포멧(CSV XML, RDF 등) 형식의 데이터 개방 확대 12.1% 사진, 음성, 영상 등 비정형 데이터 개방 확대 9.8% 개방 데이터의 최신 성과(오류점검 등) 강화 5.8% 타 기관 및 타분야 데이터와의 융합확대 1.9%  <공공데이터 이용 만족도> 개방 매우 불만족 1.4% 불만족 1.4% 보통 20.1% 만족 47.9% 매우 만족 29.2  품질  매우 불만족 0.6% 불만족 1.4% 보통 20.0% 만족 44.9% 매우 만족 33.1%
  • 국민권익위원회는 앞으로도 더욱 다양한 공공데이터를 개방하겠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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